새마을운동중앙회, 피지 새마을지원 사업 나서 [TF사진관]
입력: 2022.01.06 09:56 / 수정: 2022.01.06 09:56
새마을운동중앙회가 5일(현지시간) 피지 수바 서던 크로스 호텔에서 2022 피지 새마을워크숍을 개최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은 3개 시범마을 지도자들과 기념촬영하는 김석진 새마을운동중앙회 사무총장, 이니아 세루이라뚜 피지 해양개발부 장관, 박영규 주 피지 한국대사관 대사(왼쪽 세번째부터 오른쪽으로). /새마을운동중앙회 제공
새마을운동중앙회가 5일(현지시간) 피지 수바 서던 크로스 호텔에서 '2022 피지 새마을워크숍'을 개최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은 3개 시범마을 지도자들과 기념촬영하는 김석진 새마을운동중앙회 사무총장, 이니아 세루이라뚜 피지 해양개발부 장관, 박영규 주 피지 한국대사관 대사(왼쪽 세번째부터 오른쪽으로). /새마을운동중앙회 제공

2022 피지 새마을워크숍에 참석한 마우·실라나·나이마시마시 3개 시범마을 지도자들이 마을별 사업성과를 경청하고 있다.
'2022 피지 새마을워크숍'에 참석한 마우·실라나·나이마시마시 3개 시범마을 지도자들이 마을별 사업성과를 경청하고 있다.

[더팩트ㅣ이새롬 기자] 새마을운동중앙회가 남태평양의 섬나라 피지에 새마을운동 지원 사업을 펼친다.

새마을운동중앙회(회장 염홍철)는 지난해 12월 28일 김석진 사무총장을 비롯한 점검단을 피지에 파견해 새마을 시범사업 현장인 마우, 실리나, 나이마시마시 등 3개 중점 육성마을의 사업성과를 분석하고, 추진 실적을 파악했다.

마을별 사업비 점검과 현장 교육 및 지도도 실시한 점검단은 5일 (현지시각) 수도 수바에서 워크숍을 개최하고 마을별 새마을운동 추진 상황을 공유했다.

워크숍에는 김석진 사무총장과 박영규 주 피지 대한민국 대사, 이니아 세루이라뚜 피지 농촌해양개발부 장관, 데이비드 코리타가네 피지 농촌해양개발부 차관, 마을지도자 및 주민 등 약 60여 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은 마을별 새마을운동 추진사례 발표, 피지 정부 10개년 농촌개발계획(2021-2031)과 새마을운동 연계방안 논의, 질의응답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워크숍은 마을별 새마을운동 추진사례 발표, 피지 정부 '10개년 농촌개발계획(2021-2031)'과 새마을운동 연계방안 논의, 질의응답 및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김석진 사무총장은 "3개 시범마을이 피지 내에서 가장 잘 사는 마을이 되길 희망한다. 새마을운동이 피지 전역에 확산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새마을운동중앙회는 지속적인 새마을사업 지원과 주민교육으로 피지 새마을운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마을운동중앙회는 지속적인 새마을사업 지원과 주민교육으로 피지 새마을운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새마을운동중앙회는 지속적인 새마을사업 지원과 주민교육으로 피지 새마을운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박영규 주 피지 대한민국 대사도 "시범마을 주민들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이룩한 성과에 크게 감명했다"라며 "새마을운동을 통해 마을이 더욱 더 발전하길 희망하고, 새마을운동이 다른 마을로도 확산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나아 세루이라뚜 피지 농촌해양개발부장관은 "피지 농촌개발정책의 핵심과제는 지역주민의 '주인의식 함양'과 '경제적 자립'이다. 새마을운동의 정신과 원리가 피지의 지역특색에 맞게 접목된다면 우리는 반드시 더 나은 미래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며 "마을 현장에서 새마을운동이 성공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피지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aeromli@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