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위원장, 대장동 개발 의혹 '검경 수사 과정 지켜봐야" [TF사진관]
입력: 2021.10.06 11:51 / 수정: 2021.10.06 11:51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남윤호 기자]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의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화천대유의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바라보고 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공개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화천대유의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바라보고 있다.

이날 국감에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50억 약속클럽' 명단을 처음 공개했다. 박 의원은 "(이재명 지사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대법원 전원합의체 심리)무죄 판결 선고를 전후로 권순일 전 대법관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를 8차례 만난 것으로 나와있다"며 "또 회계사 정영학 녹취록과 제보에 따르면 김만배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간 대화에서 50억 원씩 주기로 한 6명의 이름이 나온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재명 지사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대법원 전원합의체 심리)무죄 판결 선고를 전후로 권순일 전 대법관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를 8차례 만난 것으로 나와있다며 또 회계사 정영학 녹취록과 제보에 따르면 김만배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간 대화에서 50억 원씩 주기로 한 6명의 이름이 나온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재명 지사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의 대법원 전원합의체 심리)무죄 판결 선고를 전후로 권순일 전 대법관이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를 8차례 만난 것으로 나와있다"며 "또 회계사 정영학 녹취록과 제보에 따르면 김만배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본부장간 대화에서 50억 원씩 주기로 한 6명의 이름이 나온다"고 밝혔다.

그는 "50억 약속 그룹으로 녹취록에서 언급된 이들은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별검사,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이라며 "50억원은 아니나 성남시의회의장과 시의원에게도 로비자금이 뿌려졌다는 내용도 있다"고 주장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그러면서 "금융위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을 통해 대장동 개발 관련 불법 로비자금 흐름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며 고 위원장에게 "한 점 의혹 없이 밝혀달라"주문했다.

FIU 통한 대장동 개발 관련 불법 로비자금 흐름을 조사에 대한 질의에 고 위원장은  FIU는 법에 따라서 의심거래 혐의가 있는 경우에는 분석을 해서 수사기관에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 건은 검경에서 이미 수사하고 있으니 수사 과정을 지켜보는 게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FIU 통한 대장동 개발 관련 불법 로비자금 흐름을 조사'에 대한 질의에 고 위원장은 "FIU는 법에 따라서 의심거래 혐의가 있는 경우에는 분석을 해서 수사기관에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 건은 검경에서 이미 수사하고 있으니 수사 과정을 지켜보는 게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고 위원장은 "FIU는 법에 따라서 의심거래 혐의가 있는 경우에는 분석을 해서 수사기관에 제공하고 있다"며 "이번 건은 검경에서 이미 수사하고 있으니 수사 과정을 지켜보는 게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ilty012@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