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성산대교 남단에서 금천구 독산동 서해안 고속도로 금천 IC까지를 바로 연결하는 서부간선지하도로가 개통한 1일 오후 서울 금천구 서부간선지하도로 진출입구에 차량이 통행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
[더팩트ㅣ남용희 기자]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성산대교 남단에서 금천구 독산동 서해안 고속도로 금천 IC까지를 바로 연결하는 서부간선지하도로가 개통한 1일 오후 서울 금천구 서부간선지하도로 진출입구에 차량이 통행하고 있다.
이날 정오부터 개통된 서부간선지하도로. |
정오가 되자 통행하는 차량들. |
이날 정오에 개통된 서부간선지하도로는 지하 80m 깊이에서 직통으로 잇는 10.33km의 왕복 4차로 대심도 지하 터널로 지난 2016년 3월 첫 삽을 뜬 지 5년 6개월 만에 완공됐다.
2주간은 무료 운영합니다. |
터널 길이는 총 10.33km, 제한 최고 속도는 시속 80㎞. |
서울시는 지하도로가 하루 약 5만대의 교통량을 덜어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출·퇴근 시간대 통행 시간은 종전 30분→10분대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부간선지하도로의 제한 최고속도는 시속 80㎞. 터널 길이는 총 10.33㎞에 왕복 4차로다.
같은 시간 개통된 월드컵대교. |
한강의 31번째 다리인 월드컵대교는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연장 1,980m, 너비 31.4m의 왕복 6차로 교량으로 내부순환로와와 서부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한다.
한강의 31번째 다리. |
개통된 다리로 |
통행하는 차량들. |
한강에 건설된 최초의 비대칭 사장교로 주탑의 경사각은 78도이며, 높이가 100m에 이르러 가장 높은 교량이다. 사장교 주탑은 우리 전통의 석탑과 당간지주, 학과 청송의 이미지를 형상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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