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포토기획] '렬루, 존맛'... 놀라운 요즘 한글, '세종대왕님 많이 놀라셨죠?'
입력: 2019.10.09 00:00 / 수정: 2019.10.09 00:00
573주년 한글날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용산 국립한글박물관을 찾은 어린이들이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를 되새기며 한글 사랑해요 글자를 나열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573주년 한글날을 하루 앞둔 8일 서울 용산 국립한글박물관을 찾은 어린이들이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를 되새기며 '한글 사랑해요' 글자를 나열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이새롬 · 남용희 기자] 세종대왕이 창제한 한글은 닿소리와 홀소리가 어울려 글자를 이루고 온갖 소리와 사람의 생각을 다양하게 적을 수 있어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은 위대한 문자다. 한글의 우수성과 창제과정을 담은 '훈민정음'은 국보 제 70호로 지정됐으며, 1997년 10월에는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됐다.

우리는 삶 속에서 자랑스러운 한글을 얼마나 잘 쓰고 있을까. 서울 인사동과 청계천 책방 거리 일대는 한글 간판들이 우리의 전통을 알리고 있다. 또 한글이 가진 조형미를 실용 디자인으로 확장하려는 다양한 시도들도 있다. 서울 세종로는 세종대왕의 정치를 본받고자 붙여진 동명으로, 다양한 한글 조형물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외래어와 줄임말, 신조어로 인해 올바른 한글 사용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특히 젊은 세대들 사이에 퍼진 신조어는 트렌디해 보인다는 이유로 의미도 모른 채 무분별하게 쓰여 지기도 한다. 변형된 한글의 사용은 우리 고유문화를 파괴하고, 언어의 본래 기능인 의사전달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오염된 한글은 곳곳에서 찾아볼 수 있었다. 무분별한 외래어와 틀린 맞춤법으로 표기된 옥외 간판들은 익숙하게 지나칠 정도다. 동음이의어나 각운 등을 이용한 언어 유희적인 간판들은 재미를 주기도 하지만 전세대가 일상에서 늘 접하는 부분인 만큼 자칫 잘못된 표기법이 맞춤법인양 쓰일 수 있어 우려된다.

오늘(9일)은 573주년 되는 한글날이다.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정신을 되새기며 단 하루라도 올바른 우리말을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자.

인사동, 청계천 헌책방거리...'반가운 한글간판'

인사동거리,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의 거리답게 이 곳에선 유명 외국 커피 브랜드도 한글로 된 간판을 달고 있다.
인사동거리,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의 거리답게 이 곳에선 유명 외국 커피 브랜드도 한글로 된 간판을 달고 있다.

청계천 헌책방 거리 일대 점포들은 2014년부터 한글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글 간판을 달고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청계천 헌책방 거리 일대 점포들은 2014년부터 '한글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글 간판을 달고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찌게-찌개' 헷갈리기 쉬운 맞춤법, 오래된 외래어... 여전히 버젓이

여전히 혼용되는 잘못된 맞춤법, 육개장, 찌개가 올바른 표현이다.
여전히 혼용되는 잘못된 맞춤법, '육개장, 찌개'가 올바른 표현이다.

과거 삘딍이라 표기했지만, 이제는 빌딩이 올바른 외래어 표기법이다.
과거 '삘딍'이라 표기했지만, 이제는 '빌딩'이 올바른 외래어 표기법이다.

'쪼렙 · 렬루 · 존맛'... 세종대왕도 놀랄 요즘 한글

렬루는 정말로를 의미하는 리얼(real)로를 귀엽게 표현하여 리얼루라고 쓰며, 이 말을 빠르게 발음한 말로, 사실 관계를 확인할 때 쓰이는 신조어다.
'렬루'는 '정말로'를 의미하는 '리얼(real)로'를 귀엽게 표현하여 '리얼루'라고 쓰며, 이 말을 빠르게 발음한 말로, 사실 관계를 확인할 때 쓰이는 신조어다.

핵인싸는 아주 커다랗다는 뜻의 핵과 잘 어울려지내는 사람을 의미하는 인사이더(insider)의 합성어로, 무리와 섞이지 못하고 밖으로 겉도는 아웃사이더와는 다르게 무리 속에서 아주 잘 지내는 사람을 의미하는 말이다.
'핵인싸'는 아주 커다랗다는 뜻의 '핵'과 잘 어울려지내는 사람을 의미하는 '인사이더(insider)'의 합성어로, 무리와 섞이지 못하고 밖으로 겉도는 아웃사이더와는 다르게 무리 속에서 아주 잘 지내는 사람을 의미하는 말이다.

세종대왕님도 놀랄 요즘 한글 레벨이 낮다는 뜻의 온라인 용어 쪼렙, ‘하얗게 태우고 핫하게 태운다’를 줄여 이르는 말로 사람들의 관심을 열광적으로 받을 때 쓰는 말인 하태핫태, 음식이 매우 맛있음을 속되게 이르는 표현인 존맛, 재미를 줄인말인 ~잼 (위부터 시계방향).
세종대왕님도 놀랄 요즘 한글 '레벨이 낮다'는 뜻의 온라인 용어 '쪼렙', ‘하얗게 태우고 핫하게 태운다’를 줄여 이르는 말로 사람들의 관심을 열광적으로 받을 때 쓰는 말인 '하태핫태', 음식이 매우 맛있음을 속되게 이르는 표현인 '존맛', 재미를 줄인말인 '~잼' (위부터 시계방향).

역시 아름다운 '순우리말' 그리고 생활 속의 '한글'

아름다운 우리말 간판 강의 뜻을 지닌 가람, 은하수를 뜻하는 미리내, 이야기를 뜻하는 이바구
'아름다운 우리말 간판' 강의 뜻을 지닌 '가람', 은하수를 뜻하는 '미리내', 이야기를 뜻하는 '이바구'

생활 속 녹아있는 한글 맨홀 뚜껑에 적힌 글씨와 인사하는 모양의 조명등, 서울 세종로 한글 글자마당에 설치된 한글이 적힌 의자, 한글로 만든 천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생활 속 녹아있는 한글' 맨홀 뚜껑에 적힌 글씨와 인사하는 모양의 조명등, 서울 세종로 한글 글자마당에 설치된 한글이 적힌 의자, 한글로 만든 천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자음 ㅎ을 형상화한 벽시계.
자음 'ㅎ'을 형상화한 벽시계.

감탄사 아이쿠를 형상화 한 의자.
감탄사 '아이쿠'를 형상화 한 의자.

한글 의자에 앉은 아이들~
'한글 의자에 앉은 아이들~'

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한글날을 맞아 새 무료 서체 을지로체를 선보였다. 우아한형제들은 한글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자 매년 한글날마다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간판 글자들을 배달의민족 만의 감성으로 재생산한 무료 서체를 배포하고 있다.
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한글날을 맞아 새 무료 서체 '을지로체'를 선보였다. 우아한형제들은 한글의 매력을 널리 알리고자 매년 한글날마다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간판 글자들을 배달의민족 만의 감성으로 재생산한 무료 서체를 배포하고 있다.

오늘은 한글날, 우리 모두 한글을 사랑합시다~
오늘은 한글날, '우리 모두 한글을 사랑합시다~'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