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포토기획] '아름답게 사용합시다'…하늘로 쓴 '한글날'
입력: 2018.10.09 10:46 / 수정: 2018.10.09 16:30
매년 가을 찾아오는 한글날을 맞아 8일 서울 도심의 파란 가을 하늘로 한글날과 세종대왕을 표현했다. 건물과 건물 사이 또는 건물과 구조물 사이로 보이는 하늘에서 자음과 모음을 떼내어 포토샵으로 합성했다./사진영상기획부 2팀
매년 가을 찾아오는 한글날을 맞아 8일 서울 도심의 파란 가을 하늘로 '한글날'과 '세종대왕'을 표현했다. 건물과 건물 사이 또는 건물과 구조물 사이로 보이는 하늘에서 자음과 모음을 떼내어 포토샵으로 합성했다./사진영상기획부 2팀

[더팩트ㅣ사진영상기획부 2팀] 오늘(9일)은 572돌을 맞은 '한글날'이다. 세종대왕 즉위 600주년이기도 하다. 세종대왕이 창제한 한글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은 위대한 문자이다. 한글의 우수성과 창제과정을 담은 '훈민정음'은 국보 제 70호로 지정됐으며, 1997년 10월에는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됐다.

이런 소중한 유산인 한글이 생활 곳곳에서 파괴되고 오염된 채 사용되고 있다. 무분별한 외래어 사용은 물론이고, 맞춤법을 어긴 채 표기한 간판들은 익숙하게 지나칠 정도다. 동음이의어나 각운 등을 이용한 언어유희적인 간판들과 신조어들로 가득한 안내문 등은 잠깐의 즐거움을 주기도 한다.

하지만 외부에 노출되는 한글 표기는 어린 학생부터 어른까지 전 세대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부분인 만큼 자칫 잘못된 표기법이 맞춤법처럼 인식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한류문화가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는 요즘 한글을 배우는 외국인들에게 잘못된 지식을 전달할 수도 있다.

한글을 사용한 지 572년이 된 날, 오늘 하루라도 세종대왕의 한글 창제 정신을 되새기며 올바른 우리말을 사용하고 한글을 아름답게 가꾸어 나가는 노력을 하기를 바라본다.

곁에 있으면서 어려운 우리의 한글, 너네보단 너희로 순화해서 사용하세요!
곁에 있으면서 어려운 우리의 한글, '너네'보단 '너희'로 순화해서 사용하세요!


스티카(X), 스티커(O)
스티카(X), 스티커(O)


실크로 써야겠죠?
'실크'로 써야겠죠?


카달로그-팜플렛-브로슈어, 맞는 외래어 표기는 브로슈어뿐입니다
카달로그-팜플렛-브로슈어, 맞는 외래어 표기는 '브로슈어'뿐입니다


아직 남아 있는 커피숖... 숍이 올바른 표기!
아직 남아 있는 커피'숖'... '숍'이 올바른 표기!

꽃미남, 대박 외국인이 많이 찾는 인사동의 한 가게에 유행어가 수 놓인 모자가 판매되고 있다.
'꽃미남', '대박' 외국인이 많이 찾는 인사동의 한 가게에 유행어가 수 놓인 모자가 판매되고 있다.

어서오시길ㅋㅋㅋ…ㅋ로 도배된 인사동의 한 담벼락
'어서오시길ㅋㅋㅋ'…'ㅋ'로 도배된 인사동의 한 담벼락

한글을 사랑합시다!
한글을 사랑합시다!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세종대왕님 감사합니다!


<사진영상기획부 2팀=배정한·문병희·남윤호·남용희·김세정 기자>

hany@tf.co.kr
사진영상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