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사진관] 어서와~ '하비브하우스'는 처음이지?
입력: 2018.05.19 00:34 / 수정: 2018.05.19 00:42
주재국 건축양식 따른 서양 최초의 외국 공관 1883년 서울 정동에 서양 최초로 외국 공관인 미국공사관이 세워졌다. 1976년 전통 한옥 기와집으로 개축한 주한미국대사관저(하비브하우스)는 전 세계 미국대사관저 중 유일하게 주재국의 전통 건축양식을 따랐다. /이효균 기자
'주재국 건축양식 따른 서양 최초의 외국 공관' 1883년 서울 정동에 서양 최초로 외국 공관인 미국공사관이 세워졌다. 1976년 전통 한옥 기와집으로 개축한 주한미국대사관저(하비브하우스)는 전 세계 미국대사관저 중 유일하게 주재국의 전통 건축양식을 따랐다. /이효균 기자

[더팩트ㅣ이효균 기자] 지금으로부터 135년 전인 1883년. 서울 정동에 서양 최초로 외국 공관인 미국공사관이 들어왔다.

조선주재 초대 미 특명전권공사로 부임한 푸트가 민계호-민영교 소유의 사저를 2200달러에 구입했다. 조선에서 서양인에게 매각된 최초의 부동산이자 미국의 첫 외교공관이었다. 태평양을 건너온 미국 전나무를 조선 최고의 목수들이 깎고 다듬어 한옥 한채를 지었다.

이후 영국, 독일, 러시아 등의 공관이 들어섰고 정동 일대가 서양의 외교가로 변모했다. '아관파천'의 현장인 옛 러시아공사관터(당시 고종은 하비브하우스의 정원 뒷길을 이용해 러시아공사관으로 몸을 피했다), '을사늑약'이 강요로 체결된 경운궁 중명전, 한국성공회의 상징 성공회서울성당, 독립선언문을 비밀리에 등사한 정동제일교회 등 기념비적인 근대문화유산이 모여있다.

솟을 대문
'솟을 대문'


미국산 전나무 내부는 한옥과 서양식을 결합했는데, 미국 오리건주에서 공수해온 더글라스 전나무로 대들보와 서까래를 세웠다.
'미국산 전나무' 내부는 한옥과 서양식을 결합했는데, 미국 오리건주에서 공수해온 더글라스 전나무로 대들보와 서까래를 세웠다.


ㅁ자 구조 한옥 관저 안뜰  가운데는 포석정을 재현한 연못도 있다.
'ㅁ자 구조 한옥 관저 안뜰' 가운데는 포석정을 재현한 연못도 있다.


경주 포석정을 재현한 연못
경주 포석정을 재현한 연못

현재 주한미국대사관저는 '하비브하우스'라고 불린다. 미국 국무부의 반대를 무릅쓰고 한옥을 고집한 필립 하비브 대사를 기리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1976년 전통 한옥 기와집으로 개축한 하비브하우스는 전 세계 미국 대사관저 중 유일하게 주재국의 전통 건축양식을 따랐다. 아랍어로 하비브(habib)는 '사랑하는'이란 뜻이다.

내부는 한옥과 서양식을 결합했는데, 미국 오리건주에서 공수해온 더글라스 전나무로 대들보와 서까래를 세웠다. 솟을 대문과 격자창, 문고리 등은 한국 최고의 장인들이 만들었다.

중앙 접견실 벽난로에는 한자 편안할 '녕'이 새겨져 있고, 이승만 전 대통령이 부인 프란체스카를 위해 쓴 친필글자와 김구 선생의 '한미친선평등호조'도 눈에 띈다. ㅁ자 구조의 한옥 관저 안뜰에는 포석정을 재현한 연못도 있다.

아이젠하워, 카터, 아버지 부시 등 방한한 미국 대통령들이 이곳에 묵었고, 지난해 방한한 멜라니아 여사도 '걸스플레이2!' 캠페인 행사를 진행한 바 있다.

백범 김구의 글씨 백범 김구 선생이 서거한 해인 1949년 1월 1일에 쓴 한미친선평등호조 라는 친필 휘호로 당시 한국에 파견되어있던 그레고리 핸더슨 미 문정관에게 선사된 글이다. 본 사본은 김구 선생의 아들 김신 대사가 2009년 1월 캐슬린 스티븐스 대사에게 선물한 것이다.
'백범 김구의 글씨' 백범 김구 선생이 서거한 해인 1949년 1월 1일에 쓴 '한미친선평등호조' 라는 친필 휘호로 당시 한국에 파견되어있던 그레고리 핸더슨 미 문정관에게 선사된 글이다. 본 사본은 김구 선생의 아들 김신 대사가 2009년 1월 캐슬린 스티븐스 대사에게 선물한 것이다.


우남 이승만의 글씨 화락이라고 쓴 이 작품은 이승만 박사가 아내 프란체스카를 위해 쓴 글씨의 사본으로 프란체스카 여사가 제임스 R.릴리 주한 미 대사의 부인이었던 샐리 릴리 여사에게 선물한 것이다.
'우남 이승만의 글씨' '화락'이라고 쓴 이 작품은 이승만 박사가 아내 프란체스카를 위해 쓴 글씨의 사본으로 프란체스카 여사가 제임스 R.릴리 주한 미 대사의 부인이었던 샐리 릴리 여사에게 선물한 것이다.


프란체스카 여사가 제임스 R.릴리 주한 미 대사의 부인이었던 샐리 릴리 여사에게 선물
프란체스카 여사가 제임스 R.릴리 주한 미 대사의 부인이었던 샐리 릴리 여사에게 선물


청와대 찻잔
청와대 찻잔


데일 치헐리(1941) -미스티 페르시안 페어, 2009 /수작업 유리
데일 치헐리(1941) -미스티 페르시안 페어, 2009 /수작업 유리


수선전도 (首善全圖) 19세기 말 조선에 체류하던 외국인들이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서울의 고지도.  ‘수선(首善)’이란 ‘수도(首都)’라는 의미로, 수선전도란 곧 한양지도(서울지도)를 가리킨다.
'수선전도 (首善全圖)' 19세기 말 조선에 체류하던 외국인들이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서울의 고지도. ‘수선(首善)’이란 ‘수도(首都)’라는 의미로, 수선전도란 곧 한양지도(서울지도)를 가리킨다.


1950년 9월 서울수복 당시의 미국대사관저 모습
1950년 9월 서울수복 당시의 미국대사관저 모습


한국식 가구
한국식 가구

미국대사관저 내의 한국 문화
미국대사관저 내의 한국 문화


내부 출입문
내부 출입문


격자창
격자창


중앙 접견실 벽난로에 새겨져 있는 한자 편안할 녕
중앙 접견실 벽난로에 새겨져 있는 한자 편안할 '녕'


내부 접견실
내부 접견실


한국식 소품
한국식 소품


침실 내부
침실 내부


1976년 전통 한옥 기와집으로 개축한 하비브하우스는 전 세계 미국 대사관저 중 유일하게 주재국의 전통 건축양식을 따랐다.
1976년 전통 한옥 기와집으로 개축한 하비브하우스는 전 세계 미국 대사관저 중 유일하게 주재국의 전통 건축양식을 따랐다.


하비브하우스 입구
하비브하우스 입구


펄럭이는 성조기
펄럭이는 성조기


anypic@tf.co.kr
사진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