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진기자협회, '中경호원 사진기자 폭행 규탄 성명'
입력: 2017.12.14 17:49 / 수정: 2017.12.14 19:01
한국의 사진기자가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이동 중 중국 측 경호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다. /연합뉴스 제공
한국의 사진기자가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이동 중 중국 측 경호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 당해 쓰러져 있다. /연합뉴스 제공

[더팩트ㅣ임세준 기자] 한국사진기자협회는 중국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을 취재하던 한국 취재진에 대한 중국 경호원의 무차별 폭행과 관련해 "중국 정부의 즉각 사과와 관련자 처벌하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14일 오전(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문 대통령을 취재하던 한국 측 사진기자 2명이 행사를 통제하던 중국인 경호원들로부터 폭행을 당했다.

청와대는 즉시 중국 외교당국에 엄중히 항의하는 한편 폭행 주체가 행사 통제를 담당한 사설 경호원인지 중국 공안인지 여부를 조사 중이다. 한국사진기자협회는 이날 초유의 기자 폭행 사건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다음은 협회 측의 성명 전문이다.

■ 중국쪽 경호원들의 한국 사진기자 폭행 사건을 강력히 규탄한다 ■

한국사진기자협회는 14일 중국을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을 수행해 취재 중인 한국 사진기자들에게 가해진 중국쪽 경호원들의 집단 폭행을 규탄하며 중국 정부의 사과와 책임자 및 관련자에 대한 처벌을 강력히 요구한다.

이날 폭행을 당한 기자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을 취재 중이었다. 개막식 뒤 한중 스타트업 기업부스를 둘러보기 위해 맞은편 홀로 이동하는 대통령 일행을 따라가는 한국 취재진을 중국 경호원들이 제지했고 이에 항의하는 과정에서 중국 경호원들은 고 아무개 사진기자의 멱살을 잡고 뒤로 넘어뜨렸다. 또한 이 장면을 촬영하는 다른 사진기자의 카메라를 빼앗아 던지려고 했다.

더 심각한 상황은 그 뒤에 벌어졌다. 1차 상황 뒤 취재를 위해 스타트업 홀 입구에 도착한 한국 취재진을 중국 경호원들은 다시 막아섰다. 출입증을 보여줘도 소용없었다. 이 아무개 사진기자가 이에 강력히 항의하자 중국 경호원들은 이 기자를 복도로 끌고 나가 집단 폭행했다. 청와대 춘추관 직원과 다른 기자들이 말렸지만 소용없었다. 중국 경호원 15명 이상이 이 기자를 둘러싸고 주먹질을 했고 땅에 넘어지자 발로 얼굴을 차기까지 했다. 이 기자는 오른쪽 눈두덩이 심하게 붓고 양쪽 코에서 피를 흘렸다. 현재 이 기자는 어지럼증과 구토를 호소하고 있다. 청와대 의무대장은 “큰 병원으로 옮겨야 할 정도다”라고 말했다고 한다. 고 기자도 허리통증을 호소하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의 알권리를 대표해 취재 중인 기자들의 취재를 방해하고 집단 폭행한 것은 대한민국을 폭행한 것과 다름없다. 양국의 우호증진을 위해 국빈 방문한 대통령과 함께 온 한국 취재진을 이렇게 함부로 대해도 된다는 생각은 어디서 유래한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세계 어느 나라나 사진기자들은 늘 역사의 현장에서 시대의 기록자 역할을 해오고 있다. 중국의 사진기자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개인적 위험을 감수하면서 분쟁 현장의 최전선에서도 소명을 다하는 것은, 그것이 사진기자들에게 주어진 사회적 임무이자 의무이기 때문이다.

오늘 벌어진 중국 경호원들의 사진기자 폭행은 정말 상상도 해보지 못한 일이다. 전쟁터도 아니고 과격한 시위 현장도 아닌, 대통령이 참석한 국가적인 행사에서 상대방 국가 기자에게 폭력을 행사할 것이라고 누가 생각이나 할 수 있겠는가?

손님을 불러놓고 자기 집 안방에서 폭행하는 것이 중국식 예법인가? 한국사진기자협회는 이번 사건을 엄중하게 생각하며 이 사건을 처리하는 양국 정부를 지켜볼 것이다. 다시 한번 요구한다. 중국 정부는 이 사건에 대해 즉각 사과하고 관련자를 처벌하라!

2017.12.14. 한국사진기자협회 회장 이동희

한국의 사진기자가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이동 중 중국 측 경호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당하고 있다. /베이징=청와대사진기자단 제공
한국의 사진기자가 14일 오전 베이징 국가회의 중심 B홀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한·중 경제·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이동 중 중국 측 경호관계자에게 일방적으로 폭행당하고 있다. /베이징=청와대사진기자단 제공

limsejun0423@tf.co.kr
사진기획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