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국약품 갤러리AG, 김서진 개인전 '랜드이스케이프' 개최
입력: 2016.06.10 10:12 / 수정: 2016.06.11 01:29
안국약품(대표이사 어진)의 비영리 문화공간 갤러리AG가 2016신진작가 공모전의 일환으로 김서진의 개인전 LandE-scape展을 개최한다.  / 갤러리AG 제공
안국약품(대표이사 어진)의 비영리 문화공간 갤러리AG가 2016신진작가 공모전의 일환으로 김서진의 개인전 'LandE-scape'展을 개최한다. / 갤러리AG 제공



[더팩트ㅣ이새롬 기자] 안국약품(대표이사 어진)의 비영리 문화공간 갤러리AG가 2016신진작가 공모전의 일환으로 김서진의 개인전 'LandE-scape'展을 개최한다.

작가 김서진은 유년기 시절 갑작스러운 미국 이주로, 이국과 모국 사이를 오가며 반복적인 이별과 재회 속에서 끊겨진 시간과 분절된 공간의 감정 조각들을 붙여나가는 것으로 작업을 시작했다.

이번 전시 'LandE-scape'展은 '풍경(Landscape)'을 뜻하는 단어에 '전자(electronic)'를 상징하는 알파벳(E)을 합성한 것인데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이라는 새로운 전자적 현실에 관한 풍경으로서의 의미이자, 이방인으로서 타국에서 경험한 현실적 경계의 모호함을 보여주는 작업이다. 특히 이번 전시는 현실의 풍경과 흡사한, 컴퓨터 게임 속 가상공간을 소재로 했다. 게임 속 가상공간의 풍경은 실제 풍경과도 닮아 있어 현실과 가상세계가 중첩되고 경계 없이 넘나들기도 한다. 이 공간 속에서 현대인들은 스스로 위안을 받기도 하고, 다중자아를 경험하기도 한다. 작가는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접속가능한 게임의 여러 풍경을 조각내고 재조합하여 어딘가에 있음직하지만 존재하지 않으며, 익숙해 보이지만 낯선 공간의 풍경을 만들어 냈다.

이번 개인전에서 특히 주목되는 작품은 '회전하는 원형캔버스' 작업이다. 원형캔버스 속 이미지는 반으로 나뉘어져있는데 이 두 공간은 매우 흡사하면서도 상반되는 모습이다. 그것은 실재와 실재의 리플렉션(reflection), 즉 허상의 공간을 상징한다. 이 회전하는 원형캔버스는 지속적으로 교차하지만 서로 만날 수 없는 두 공간의 관계를 보여주고자 한다.

작가는 "관객이 게임 속 공간이나 장면을 허구적인 공간이 아닌 하나의 특성적 장소로 인지하는 경험을 했으면 한다. 제 작품이 기존의 산수화나 인상파의 풍경화가 아닌 '관념화'로써 해석이 되어, 우리 삶의 다양한 관계에 대한 고찰을 해보고 싶었다."고 전했다. 김서진의 새로운 시도가 돋보이는 'LandE-scape'展은 갤러리AG에서 3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갤러리AG는 지역주민에게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회사 임직원들에게는 휴식공간과 관람의 장소로 활용할 목적으로 지난 2008년 안국약품이 개관한 감성 문화공간이다.


saeromli@tf.co.kr
사진팀 phot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