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12개 시·군 '경기형 과학고' 신청…이달 말 예비지정 발표
입력: 2024.11.10 13:45 / 수정: 2024.11.10 13:45

신설 9곳, 일반고 전환 3곳 신청

경기도교육청 신청사 전경./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신청사 전경./경기도교육청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도교육청의 ‘경기형 과학고’ 1단계 예비지정 공모에 도내 12개 시·군이 참여했다.

도교육청은 지난 1~8일 신청서를 접수받은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고양시와 광명시, 구리시, 김포시, 시흥시, 이천시, 용인시, 평택시, 화성시 등 9개 시·군이 과학고 신설을 희망했다.

부천시(부천고)와 성남시(분당중앙고), 안산시(성포고) 등 3곳은 일반고를 과학고로 전환해 달라고 요청했다.

도교육청은 조만간 과학고 교육과정 운영 및 학교설립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설립 실현성, 특화 교육과정 등을 따져 예비지정 학교 수를 결정한다.

그 결과는 이달 말 발표할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이후 특수목적고 지정·운영위원회, 교육부장관 동의 등을 거쳐 최종 지정·고시할 계획이다.

전환되는 과학고는 2027년 3월, 신설되는 과학고는 2030년 3월 개교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임태희 교육감 취임 이후 교육경쟁력 강화 등을 위해 과학고 확대를 추진해 왔다.

현재 도내 과학고는 경기북과학고가 유일하다.

수원에 있던 경기과학고는 지난 2010년 과학영재학교로 전환했다.

반면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 등은 "교육 평등권을 침해하는 특권교육을 부활하려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현계명 도교육청 융합교육정책과장은 "과학고 신규 지정은 많은 지자체에서 관심을 가진 만큼 공정한 심사를 통해 예비지정 대상교를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