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2024년도 국가통계 통합DB 자료관리' 통계청장 표창 수상
입력: 2024.11.06 15:54 / 수정: 2024.11.06 15:54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은 통계청이 주관하는 제36회 통계작성기관 워크숍에서 국가통계 통합DB 자료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통계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은 통계청이 주관하는 제36회 통계작성기관 워크숍에서 '국가통계 통합DB 자료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통계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국민연금공단

[더팩트 | 전주=이경선 기자]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 이하 공단)은 6일 통계청이 주관하는 제36회 통계작성기관 워크숍(Workshop)에서 '국가통계 통합DB 자료관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통계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통계청은 통계 작성 기관이 자체적으로 통계자료를 한 곳에서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는 ‘국가통계 통합DB’에 대한 관심도 제고와 적정 관리를 위해 매년 시의성과 정확성 등을 기준으로 자료 실적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있다.

이날 국민연금공단은 국민들에게 정확한 통계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고, 노후 소득 보장 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연금통계’, ‘국민노후보장패널조사’를 국가승인통계로 관리하고 있으며 국가통계포털(KOSIS)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국민연금통계’는 가입종별‧지역별‧성별 등 109종 유형에 해당하는 가입자 및 수급자 현황뿐만 아니라, 2011년 이후 건강보험공단으로 이관돼 통계수록이 중단됐던 징수현황도 작년부터 ‘국민연금통계’에 복원시켜 통계정보의 변동내용을 신속하게 반영하고 있다.

또한 이용자의 정확한 통계 해석을 위해 지속해서 통계 제공 항목을 개선하고 있으며, 국민연금 빅데이터 포털을 통해 ‘국민연금통계’ 수치를 시각화해 이용자가 분석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국민연금연구원은 ‘국민 노후보장 패널조사’를 실시해 2년마다 조사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우리나라 중‧고령층의 노후 준비 실태 및 노후생활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노후 소득 보장과 관련된 정책의 기초자료를 수집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국민연금 통계자료는 초고령사회로 진입 속도가 빠른 대한민국의 노후 소득 보장 실태 등을 파악하는데 소중한 공적자료"라며 "앞으로도 양질의 통계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