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 철도, 도심 물리적 단절·주변 노후화·환경문제 지적
도, 소음 진동 감소·복합공간 조성·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경기도 청사 전경./경기도 |
[더팩트ㅣ의정부=양규원 기자] 경기도는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선도사업’에 경부선, 경인선, 안산선 등 3개 노선 일부 구간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23일 경기도에 따르면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은 철도 부지를 출자받은 사업 시행자가 채권 발행을 통해 철도지하화 사업을 시행하고 지하화하면서 생기는 철도 부지, 주변 부지를 개발해 발생하는 수입으로 지하화 사업비를 상환하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사업의 조기 가시화를 위해 완결성이 높은 구간을 선도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인데 선도사업은 ‘철도지하화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 수립 전 철도지하화통합개발 기본계획 착수가 가능해 종합계획 노선보다 빠르게 지하화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도내에는 경부선 등 9개 노선, 368km의 지상철도가 운행 중인데 이들 지상 철도로 인한 도심의 물리적 단절, 주변지역의 노후화, 소음 및 진동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일으킨다는 일각의 지적이 계속되자 도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해당 시·군과 함께 선도사업이 준비된 3개 노선을 신청했다.
신청 구간은 안산선의 경우 안산역~한대앞역 5.1㎞ 구간, 경인선의 경우 역곡역~송내역 6.6㎞ 구간, 경부선의 경우 석수역~당정역 12.4㎞ 구간 등이다.
도는 지상철도 지하화로 소음과 진동 감소, 철도 상부 부지를 활용한 상업·문화·녹지 복합공간의 조성,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교통 연계성 개선을 통해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각 광역자치단체의 제안을 오는 25일까지 받아 12월 말 선도사업 대상 사업을 발표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선도사업에 선정될 경우 내년 중으로 '철도지하화 및 통합개발 기본계획'을 착수할 예정이며 이후 내년 수립 예정인 국토부의 ‘철도지하화통합개발에 관한 종합계획’에도 도내 철도 노선이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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