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향교, 추계 석전대제 봉행
입력: 2024.09.12 15:09 / 수정: 2024.09.12 15:09
충남 청양향교 추계 석전대제가 10일 대성전에서 봉행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양군
충남 청양향교 추계 석전대제가 10일 대성전에서 봉행된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양군

[더팩트ㅣ세종=김형중 기자] 충남 청양향교(전교 백지현) 추계 석전대제가 지난 10일 대성전에서 봉행됐다고 청양군이 12일 밝혔다.

이날 제향에는 지역 유림과 김돈곤 청양군수를 비롯한 기관단체장, 주민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헌관에는 김돈곤 군수가 맡았으며 유림들이 제를 도왔다.

석전대제는 춘계와 추계로 나눠 매년 음력 2월과 8월 상정일에 성균관을 비롯해 전국 향교에서 일제히 봉행되는 행사다.

백지현 전교는 "과거 성현들의 학덕과 가르침이 후세에게 이어지길 바란다"며 "청양향교는 봄, 가을로 봉행하는 석전대제뿐만 아니라 청양군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데 앞장서고 군민들의 배움의 전당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돈곤 청양군수는 "유교문화의 맥을 잇는 일에 솔선수범하는 분들과 단체에 감사하다"며 "전통문화인 충효정신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청양향교는 조선시대 유학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던 교육시설로 1997년 충청남도 기념물 제133호로 지정됐다. 향교는 옛 성현들의 정신을 기리는 석전대제와 기로연, 청양향교 활용사업 등을 통해 조상들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키고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