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 광역급행버스 M1번 신설…9월 10일 운행
입력: 2024.08.28 16:29 / 수정: 2024.08.28 16:29

누리동↔다정동↔세종터미널↔충남대↔대전시청↔대전정부청사 연결

대전-세종 광역급행버스 M1 노선도. / 대전시
대전-세종 광역급행버스 M1 노선도. / 대전시

[더팩트ㅣ대전=정예준 기자] 대전시는 대전-세종을 연결하는 광역급행버스(M1번) 노선이 내달 10일부터 운행을 개시한다고 28일 밝혔다.

광역급행버스(M1번)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추진하는 광역급행버스(M-bus)와는 다르게 대전-세종 간 상생 업무협의를 통해신설되는 노선으로, 대전시의 중심지에서 세종시로 연결되는 광역 교통의 혼잡도 개선을 위하여 계획됐다.

더불어,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메가시티 조성에 부합하는 광역 대중교통체계 구축의 일환이기도 하다.

광역급행버스(M1번) 노선은 세종시 누리동을 기점으로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아름동, 종촌동, 다정동, 새롬동, 한솔동, 세종 고속시외버스터미널을 거쳐 반석역, 충남대학교, 대전교통공사, 대전시청, 정부대전청사 종점까지 운행된다.

운행계통은 총 버스 16대를 투입해 평균 배차간격 15분, 운행 횟수 67회(편도), 운행 시간 약 100분(편도)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정류장은 광역급행버스로 운행되는 특성에 따라 속도와 정시성을 확보하고자, 대전-세종 간 협의를 통하여 모든 정류장에 정차하지 않고,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하여 정류장별 환승 및 이용수요, 이동패턴 등을 분석하여, 주요 거점지역을 중심으로 계획됐다.

9월 10일부터 운행되는 광역급행버스(M1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버스도착안내단말기(BIT)의 도착 정보 제공 등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최종문 대전시 교통국장은 "이번 대전-세종 간 광역급행버스 노선 신설에 있어 세종시와 함께 노력하여 결실을 보게 되어 기쁘며 앞으로도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한 협력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대전시 인근 지자체와 협력 방안 등을 검토하여 광역 대중교통체계 구축과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