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철도건설공학과, 열차 선로 사고 방지 웨어러블 헬멧 개발 특허 출원
입력: 2024.08.19 10:54 / 수정: 2024.08.19 10:54

LED‧무전장치 탑재돼 양방향 소통 가능한 헬멧으로 열차 접근 경고

이경찬 배재대 철도건설공학과 교수(왼쪽)와 개발에 참여한 학생들. /배재대
이경찬 배재대 철도건설공학과 교수(왼쪽)와 개발에 참여한 학생들. /배재대

[더팩트ㅣ대전=이영호 기자] 배재대는 철도건설공학과 학생들이 ‘위치검지 기반 스마트 발광 안전모’를 개발해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아이디어는 한국철도학회가 주최한 ‘2024 학생 철도 창의 작품전’에서 철도학회 회장상을 수상하고 특허출원까지 마쳐 산업 현장 도입 시 철도 작업자의 안전 확보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배재대 철도건설공학과 송석호‧권오준‧반재형‧정웅빈‧정현명 학생은 ‘철도작업자의 열차충돌사고 방지를 위한 위치추적 장치기반 스마트 충돌방지 LED 안전모(이하 스마트 안전모)’ 아이디어를 한국철도학회에 제출했다.

이 아이디어는 철도안전종합관리시스템에 등록된 최근 5년간 철도 작업자 사상사고 원인이 ‘작업 중 열차치임(27%)’이라는 심각성에서 시작됐다. 학생들은 열차치임 사고 원인 분석과 사고 예방하기 위해 발명된 다른 장치들의 문제점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이미 개발된 경보장치나 휴대전화 어플리케이션은 작업 중 확인이 어렵고 철도작업자가 별도 장치를 휴대해야하는 단점이 발생한다. 또 철도작업자가 열차 접근 등 정보확인 여부도 불확실해 경보가 누락되지 않는 장치 개발이 요구됐다.

이들이 제시한 스마트 안전모는 철도작업자의 필수품이면서 보편화된 GPS 장치, LED와 무전장치를 결합한 웨어러블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 장치는 열차와 철도작업자 간 고유 주파수로 위치추적이 가능해 정확한 거리를 파악할 수 있다.

위치정보에 따라 열차와 철도작업자 간 거리가 100m 이내면 주황색, 50m이내면 빨간색으로 LED 띠가 점등돼 직관성을 높였다. 열차접근이 예상되면 안전모 내 무전장치로 경보 전달이 가능하고 철도작업자는 무전장치 버튼을 눌러 수신 신호를 열차에 전달할 수 있는 양방향 통신을 갖췄다.

이 장치는 경보를 시각 및 청각 경고를 동시에 전달해 철도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한다는 데 가치가 있다. 별도 휴대하지 않더라도 철도작업자의 필수품인 안전모에 부착하는 웨어러블 형식으로 휴대성을 증진시켰다는 평을 얻었다. 열차가 접근하지 않는 경우엔 랜턴이나 무전기 역할로 편의도 높였다.

이 아이디어는 배재대 산학협력단을 통해 특허로 출원돼 기술력도 인정받았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