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천안교육지원청이 실시한 나비물 천안학생기자단 현장체험학습 참여자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천안교육지원청 |
[더팩트ㅣ천안=박월복 기자] 충청남도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이병도)은 13일 서울 일원에서 학생기자 25명이 참여한 가운데 나비물 천안학생기자단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했다.
현장체험 일정은 우리나라 대표 언론사 중 하나인 조선일보 본사를 방문해 뉴스의 핵심과 기자 활동에 대해 탐구하고, 조선일보 뉴지엄 (Newseum)에서 우리나라 언론의 역사를 배우고, 취재와 기사 작성법에 대해 실습했다고 전했다.
나비물 천안학생기자단 활동은 지난 4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집합을 통한 월별 1회 미디어 문해교육, 현장체험활동, 기사 모니터링과 개별 첨삭 지도를 통한 출판, 12월 수료식을 끝으로 마무리되는 일정이다.
학생기자단은 학교와 지역사회에 대한 취재와 기사 작성을 통한 학생 참여기회 확대, 학생들의 올바른 정보습득과 비판적 사고 등의 미디어 문해력 강화, 자기주도적 체험과 사회참여, 진로 탐색 등 민주시민교육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병도 교육장은 "학생기자단 활동은 학생들에게 미디어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고, 우수한 기사 발굴과 좋은 기사 작성, 진로 탐색 등 학생자치 및 민주시민역량 함양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오늘 언론사 현장방문을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배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