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전주비빔밥축제 10월 3일 '개막'
입력: 2024.08.02 14:13 / 수정: 2024.08.02 14:13

‘전주UP, 비빔UP’ 주제…복합문화축제의 장 마련

2024 전주비빔밥축제 포스터. /전주시
2024 전주비빔밥축제 포스터. /전주시

[더팩트 | 전주=이경선 기자]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전주를 대표하는 행사인 전주비빔밥축제가 오는 10월 전주의 맛과 비빔의 미학을 담은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펼쳐진다.

전북 전주시는 오는 10월 3일부터 6일까지 4일간 전주종합경기장에서 '2024 전주비빔밥축제 - 전주UP, 비빔UP'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오는 10월 한 달간 펼쳐지는 ‘전주페스타 2024’의 포문을 여는 올해 전주비빔밥축제는 전주의 다양한 음식과 문화를 만끽할 수 있는 맛과 멋이 어우러지는 오감만족 음식 축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올해 축제는 비빔의 미학을 담아 음식과 예술문화 행사 및 체험 등이 함께 비벼지고 어우러지는 복합문화예술 축제로 향상(UP)돼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올해 축제에서는 미식의 도시이자 예향의 도시인 전주의 우수한 음식과 예술문화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20여 개의 복합문화예술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대표적으로 전주비빔밥축제의 대표행사인 ‘대형 비빔밥 퍼포먼스’ 행사는 올해 철거돼 전주의 근현대사로 추억될 전주종합경기장의 준공년도를 기념해 1963명이 대거 참여하는 뜻깊은 행사로 꾸며진다.

또한 올해 축제에서는 전주음식주제관과 전주음식 테마존, 각종 공연 및 행사 등이 운영될 예정이다.

이 가운데 전주음식 테마존은 전주 향토 음식과 국내외 유명음식을 체험할 수 있는 음식 체험존으로 △비빔패밀리 존(전주지역 자생단체 약 15곳) △명품음식 존(전주지역 10여 개 대표 외식업소) △풍류음식 존(전주지역 10여 개 막걸리·가맥 외식업소) △세계비빔 존(10여 개 월드 푸드트럭) △청년쉐프 존(지역 내 조리학과 홍보 및 음식판매) 등으로 채워진다.

전주음식 테마존에 참가를 원하는 단체 및 업체는 전주시청 누리집과 축제 공식 누리집에 게시된 안내문을 참고하면 된다. 모집 기간은 오는 16일까지다.

이외에도 올해 축제에서는 버스킹, 비빔퍼레이드, 스타쉐프 마스터클래스, 플래시몹이 포함된 비빔 공연, 야간 공연, 각종 이벤트 등 다양한 공연 및 행사가 준비된다.

노은영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올해 전주비빔밥축제를 전주비빔밥뿐만 아니라 맛의 고장 전주의 특별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한국 전통의 맛과 멋, 흥이 한데 어우러진 축제로 만들 계획"이라며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인 전주의 대표 음식축제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프로그램 일정 및 예약은 축제 공식 누리집에서 가능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문화상상 온으로 문의하면 된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