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하계 성수기 국제선 일평균 여객 전년 대비 19.4% 증가 전망
입력: 2024.07.25 16:28 / 수정: 2024.07.25 16:28

특별 교통대책 실시…대중교통 및 스마트패스, 이지드랍 등 활용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 더팩트DB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전경 / 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공사)는 올해 하계 성수기 특별 교통대책 기간인 7월 25일부터 8월 11일까지 18일 간 약 385만 명의 여객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기간 동안 일평균 국제선 여객은 작년 하계 성수기(일평균 17만 8997명, ‘2023.7.25~8.15, 22일) 대비 19.4% 증가한 21만 3782명으로 예상되며,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하계 성수기 실적(21만 1076명)을 상회(+1.3%)하는 수준이다.

특히, 8월 4일 일평균 국제선 여객 예측치는 23만 2000명으로 이번 하계성수기 기간 중 최대 혼잡일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출발여객이 가장 많은 날은 7월 27일(11만 6193명), 도착여객이 가장 많은 날은 8월 4일(11만 7099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터미널별로는 제1여객터미널 국제선 이용객이 259만 명(일평균 14만 4000명), 제2여객터미널 국제선 이용객은 126만 명(일평균 7만 명)으로 제1터미널 67%, 제2터미널 33%로 여객이 분산될 전망이다.

공사는 하계 휴가철 기간 동안 이학재 사장을 대책본부장으로 한 특별대책본부를 운영해 공항운영 전 분야에 걸쳐 혼잡완화 대책을 시행함으로써 국민들께 안전하고 편리한 대국민 공항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우선, 여객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출국장 30분 조기 개장 △보안검색대 추가 운영(T1:2대, T2:1대) △터미널 혼잡관리 인력(약 500명) 배치 △24시간 운영 매장(75개소) 확대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스마트패스(안면인식 출국 서비스), 이지드랍 서비스(공항 외 서울홍대 호텔, 인스파이어리조트) 등의 출입국 절차 간소화 서비스 이용을 유도해 이용객의 대기시간 단축을 도모할 계획이다.

공사는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을 위해 제1여객터미널에 실내 버스 대기 공간(4개소)을 조성하고 경기북부지역 심야 노선(1개, 구리․남양주)을 신설했으며, 공항버스 예매 시 동반 자녀 무료 혜택 등 성수기 대중교통 이용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 중이다.

이학재 공사 사장은 "이번 하계 성수기 기간에 코로나 이전 수준의 여객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출입국 절차 간소화 서비스 및 대중교통을 적극 활용하시면 더욱 쾌적하게 공항을 이용하실 수 있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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