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천군, 농기계 사고 예방 위해 스마트 안전 표지판 설치
입력: 2024.07.23 16:56 / 수정: 2024.07.23 16:56
농기계 기종이 표시되는 스마트 안전 표지판/합천군
농기계 기종이 표시되는 스마트 안전 표지판/합천군

[더팩트ㅣ합천=이경구 기자] 경남 합천군은 농기계 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에 주행하는 트랙터, 경운기, 동력운반차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스마트 안전 표지판에 띄워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한다고 23일 밝혔다.

농기계는 일반 차량에 비해 주행 속도가 느리고, 방향지시등이 없거나 트랙터 뒤쪽에 설치된 부속 장비 때문에 브레이크등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 추돌 사고의 우려가 있다.

이에 합천군은 농기계가 도로 주행 중 사고 위험 지역에 접근하면 주행 중인 농기계 기종이 전광판에 문자로 실시간 표시되는 스마트 안전 표지판을 설치했다. 이를 통해 일반 차량 운전자는 도로 주행 중 사전에 농기계 정보를 보고 속도를 줄이거나 주의해 안전 운전을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스마트 안전 표지판은 농기계 운행정보 제공은 물론 도로위 침수, 결빙 등 자연재난 정보 문자 등을 실시간으로 송출해 빠른 재난 대응과 교통통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기술은 농기계에 부착한 단말기와 도로 위 안내 표지판 간 근거리 무선통신을 기반으로 한다.

군은 이번에 도입된 스마트 안전 표지판은 태양열 자가 발전패널을 사용해 경제적이며 이동식 전광판으로 사고 발생 위험 지역에 이동 설치가 가능해 고정식 전광판보다 예산 절감에 큰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