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신규 국비과제 발굴 위한 기획지원 과제 공모
입력: 2024.07.09 15:15 / 수정: 2024.07.09 15:15

29일까지 공모…9대 지역 대표산업 및 12대 국가전략기술분야 등 연계
2017년부터 202건 발굴…미래차·소부장단지 등 42건 선정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해 7월 20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미래차 소재 부품 장비 특화단지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광주시
강기정 광주시장이 지난해 7월 20일 오후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미래차 소재 부품 장비 특화단지 선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광주시

[더팩트ㅣ광주=이종행 기자] 광주시는 오는 29일까지 산업육성 정책에 부합하고 광주의 9대 대표산업 등 특화 분야와 미래 먹거리를 접목할 수 있는 신규 국비과제 발굴을 위한 기획지원 과제를 지역 내 혁신기관, 대학, 병원, 비영리법인을 대상으로 공모한다고 9일 밝혔다.

발굴대상 산업분야는 △반도체 △데이터 △모빌리티 △인공지능 △문화콘텐츠 △에너지 △메디헬스케어 △스마트뿌리 △광·가전 등 지역 9대 대표산업과 12대 국가전략기술 분야이다.

광주시는 정부와 지자체 산업육성 정책에 부합하고 국비사업을 유치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과제들을 선별해 발굴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사업들을 대상으로 국비 예산 확보를 위한 신규과제 기획을 3개월 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또 기획이 완료된 과제들이 향후 국비 확보로 이어질 수 있도록 중앙부처를 비롯한 국회의원들을 수시로 방문해 사업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하는 등 정부 예산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광주시는 지난 2017년부터 지역 미래먹거리 과제 발굴을 위한 별도의 기획지원 예산을 편성, 신규 국비과제 발굴과 지역 산업 육성에 앞장섰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총 202건의 미래먹거리 과제를 발굴, 기획 지원을 통한 미래차 국가산단 지정, 자율주행차부품 소부장 특화단지 유치 등 지역 미래먹거리를 책임질 대형사업 등 총 42건이 국비 과제 선정으로 이어졌다. 국비 확보액만 총 5966억 원에 달한다.

광주시는 그동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이번 기획과제 공모를 통해 지역의 기획 수요를 확대 발굴, 미래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견인차 역할을 지속할 계획이다.

김용승 인공지능실장은 "어려운 재정 여건에서도 지역 미래먹거리 과제 발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공모를 통해 지역에 필요한 과제들을 발굴해 해당 과제들이 지역 미래먹거리의 씨앗이 되고, 나아가 지역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는 과제로 기획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