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2차 택시운송사업 발전 시행계획' 수립…2026년까지 1741억 투입
입력: 2024.07.09 11:07 / 수정: 2024.07.09 11:07

경기복지택시 146억·택시 자율 감차 52억·운수종사자 처우개선 578억 투자
노후 택시 대·폐차 등 신규 사업 예산 확보 뒤 추진


특별교통수단(복지택시) 모습./부천시
특별교통수단(복지택시) 모습./부천시

[더팩트ㅣ수원=진현권 기자] 경기도가 최근 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해 확정된 '경기도 제2차 택시운송사업 발전 시행계획'을 본격 추진한다.

9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추진한 연구용역(2024년 5월 완료)과 주민공청회, 도의회 의견 청취, 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경기도 제2차 택시운송사업 발전 시행계획'(2022~2026년)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도는 지난달 26일 국토교통부에 '경기도 제2차 택시운송사업 발전 시행계획'을 제출했다.

시행계획은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률' 제6조(택시운송사업 발전기본계획 수립)에 의해 5년마다 수립해야 한다. 이에 도는 2022년부터 2026년까지 경기도 택시산업의 발전 및 서비스 개선'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5개년 단위 시행계획을 마련했다.

지난해 말 기준 경기도 택시는 3만 7918대(일반택시 1만 588대, 개인택시 2만 7330대)로, 3만 8010명이 종사하고 있다. 시군별 택시 수는 수원시가 4699대로 가장 많고, 이어 성남시 3597대, 부천시 3463대, 안양시 2893대, 고양시 2836대, 안산시 2610대, 용인시 1917대, 평택시 1599대, 의정부시 1414대, 시흥시 1365대, 남양주시 1293대, 광명시 1261대, 화성시 1222대 순이다.

용역 결과, 경기도 택시 운송사업은 △택시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급증에 따른 안전성 문제 △수익성 부족한 요금체계 △놓은 이직률로 인한 운전기사 수급난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다 플랫폼 모빌리티 서비스 등장에 따른 택시업계의 부담이 가중되고, 연료비 상승, 택시 총량 공급 과잉 등 해결해야 할 문제점이 산적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에 따라 도는 안전하고 편리한 택시 서비스 구축과 경쟁력 있는 택시, 일하기 좋은 택시 등 구축을 위해 오는 2026년까지 1741억 7600만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주요 사업은 경기복지택시(146억 8900만 원), 공공형 택시(241억 2000만 원), 택시 카드 단말기 통신료 지원(사업비 50억 2600만 원), 택시 복지센터 건립(14억 8800만 원), 일반(법인) 택시 운수종사자 처우개선 지원(578억 4900만 원), 일산대교 택시 통행료 지원(10억 6400만 원), 택시 자율 감차 사업(52억 6500만 원), 택시 승차장 확대(13억 2800만 원), 택시요금 조정 정례화 및 현실 여건에 맞는 요금체계 추진(1억 원), 일반(법인) 택시 장기무사고 근속자 융자 이차보전금 지원(26억 원) 등이다.

또 고령 택시 운수종사자 관리 강화(안전 관리 및 택시 호출 앱 접근성 강화, 법인택시 기사 처우개선 확대를 통한 청년 신규 종사자 지원), 노후택시 대폐차 비용 지원 등을 통해 친환경 택시 활성화 촉진사업도 신규 추진한다.

경기도 관계자는 "최근 '경기도 제2차 택시운송사업 발전 시행계획'을 마련해 국토부에 제출했다"며 "기존 사업은 확대 추진하고, 신규 사업은 내년 본예산에 사업비를 확보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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