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충규 대덕구청장 "민선8기 후반기, 대덕구 브랜드 가치 확립에 총력"
입력: 2024.06.20 17:11 / 수정: 2024.06.20 17:11

전반기 성과보고회 개최…공약 이행률 51.1% '순항'
"향후 2년간 '주민 행복 도시 대덕' 실현에 온 힘"


최충규 대전 대덕구청장이 20일 민선8기 성과보고회를 개최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대전 대덕구
최충규 대전 대덕구청장이 20일 민선8기 성과보고회를 개최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대전 대덕구

[더팩트ㅣ대전=정예준 기자] "경기 침체에 따른 예산 감소 등 위기 상황에서도 지난 2년간 총 51.1%의 공약 이행률을 달성한 것은 물론 주요 현안 사업의 추동력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최충규 대전 대덕구청장은 민선8기 대덕구정 2년을 결산하면서 이같이 평가하며, 앞으로의 2년은 자연·문화·산업이 상생하며 발전하는 도시를 건설해 '내 일상이 즐거운 대덕구'를 반드시 실현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천명했다.

대덕구는 20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5급 이상 간부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8기 전반기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지난 2년간의 주요 성과 및 공약 추진 상황을 공유하고 향후 대덕 발전을 이끌 역점사업에 대해 토론하며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리근린공원 복합문화센터 개관식에 참석한 최충규 대덕구청장. / 대전 대덕구
중리근린공원 복합문화센터 개관식에 참석한 최충규 대덕구청장. / 대전 대덕구

대덕구는 지난 2년간 △희망찬 미래사회 △따뜻한 복지환경 등 6대 구정 방향을 충실히 이행했다며 이에 따라 총 6대 분야 45개 공약사업 중 2024년 5월 말 기준 사업 완료 3개(6.7%), 이행 후 계속 추진 20개(44.4%) 등 총 51.1%(23개 사업)의 공약 이행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는 나머지 22개(48.9%) 공약사업도 정상 추진 21개(46.7%), 일부 추진 1개(2.2%) 등 전반적으로 순조로운 공약 이행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모든 약속 사업이 임기 내 값진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방침이다.

구는 민선8기 2년간 주요 성과로 '도시 분야'에서는 △연축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 인가 △신대지구 산업단지 조성 확정 △오정동 지역공헌센터 등 도시재생 거점시설 4곳 준공 등을 내세웠다.

대덕거리 맥주페스티벌 축제 현장 모습. / 대전 대덕구
대덕거리 맥주페스티벌 축제 현장 모습. / 대전 대덕구

또 '경제 분야'에서는 △일자리 창출 종합계획 추진 따른 7728개 일자리 유지·창출 △골목상권 활성화 '대덕거리 맥주페스티벌' 개최 △법동전통시장 고객지원센터 건립 등 전통시장 환경개선 △청년창업 지원 '청년 일자리 생태계 조성' 등을 꼽았다.

이밖에 '문화관광 분야'에서는 △전국 축제 자리매김 '대덕물빛축제' 성공 개최 △리틀돔 야구장, 대전 대표도서관 유치 확정 △중리근린공원·석봉복합문화센터 준공 △대전 5개 구 최초 대덕시티투어 운영을, '복지 분야'에서는 △대덕형 마을돌봄서비스 제공 △국가보훈대상자 지원 확대 △대전시 최초 '1인 가구 모바일 안심케어 서비스' 시행 △대전시 최초 '방문의료지원센터' 조성 △전국 최초 '어르신돌봄건강학교' 운영 등을 각각 선정했다.

신대지구 항공 전경. / 대전 대덕구
신대지구 항공 전경. / 대전 대덕구

이런 노력에 힘입어 대덕구는 '2023년 매니페스토 공약이행 평가'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달성하고 △공모사업 69건 선정, 예산 413억 원 확보 △기관평가 86건 수상, 예산 22억 원 확보 등 총 155건에 435억 원의 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최 구청장은 민선8기 후반기 2년 동안 구민들에게 약속한 공약을 빈틈없이 완수해 대덕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것이라는 각오를 밝혔다.

국정과제인 스마트그린산단 조성 및 대전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이 순조롭고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국비 확보 등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또 연내 연축동 신청사 건립이 착공되는 등 본격적인 연축동 시대를 열어갈 준비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대덕물빛축제 대청호뮤직페스티벌 모습. / 대전 대덕구
대덕물빛축제 대청호뮤직페스티벌 모습. / 대전 대덕구

이밖에 공약사업인 새여울물길 30리·계족산 시민공원 프로젝트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다. 특히 △신대지구 대전 디지털 물산업밸리 조성 확정 △리틀돔 야구장·대전 대표도서관 유치 확정 등 새로운 개발 호재들도 안정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최충규 대덕구청장은 "민선8기 전반기 성과는 800여 명의 공직자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이행한 결과"라며 "앞으로의 2년도 '물망초심(勿忘初心)'의 자세로 대덕의 브랜드 가치를 확립하고, ‘활력이 넘치는 도시, 구민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