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경찰청, 전국 최초 굴곡구간 도로 기하구조 조사…교통환경 개선
입력: 2024.06.04 15:25 / 수정: 2024.06.04 15:25

데이터 기반의 최적 제한속도 정립
급커브구간은 안전시설 추가 확충


경남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은 굴곡구간 도로 기하구조를 조사해 교통환경 개선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경남 남해군 상주면 굴곡도로 구간./경남경찰청
경남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은 굴곡구간 도로 기하구조를 조사해 교통환경 개선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사진은 경남 남해군 상주면 굴곡도로 구간./경남경찰청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경남경찰청은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전국 최초로 굴곡구간의 도로 기하구조를 조사, 공학적으로 분석해 최적 제한속도 정립 및 교통환경을 개선키로 했다고 4일 밝혔다.

경남지역은 해안선 및 높은 산악지역 주변으로 굴곡도로가 많다. 지난해 교통사망사고 특성을 분석한 결과 굴곡도로에서 차량 단독 도로이탈, 구조물 충격, 전도 등 사고가 많았으며, 지난해 굽은 도로에서만 45건(21%)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도로교통공단은 2㎞ 내외 굴곡구간 18개소와 500m 내외 굴곡지점 6개소를 조사 대상지로 선정해 TSCV(교통안전점검차량)를 활용해 조사를 마쳤다.

그 결과 총 24개 대상지 중 현재 제한속도와 도로 구조에 따른 최적 제한속도가 일치하는 곳은 합천 황매산터널 인근 1개소에 불과했다. 현재 속도와 최적 속도 간 편차가 30㎞/h인 곳이 11개소, 20㎞/h 편차 8개소, 10㎞/h 편차 3개소였다.

경찰은 교통안전심의위원회를 통해 도로의 제한속도를 재설정할 예정이다. 심의 가결 시 각 시군에서 제한속도 표지와 노면표시를 설치하게 된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추진 사항은 급격한 제한속도의 하향이 있고 인접 도로와의 속도 편차가 크기 때문에 운전자 혼란 방지와 속도 변이구간 사고위험도 등 현장 검토를 재차 거쳐 적정 제한속도 심의와 시군 협업 교통인프라 확충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hcmedia@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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