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xEV용 고전압 배터리·충전모듈 통합성능평가 기반구축사업' 공모 선정
'미래자동차 전장부품 성능평가센터' 조성 위치도. /평택시 |
[더팩트|평택=김원태 기자] 경기 평택시가 산업통상자원부의 'xEV용 고전압 배터리 및 충전모듈 통합성능평가 기반구축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평택시는 이에 따라 국비 100억 원 등 총 198억 원을 투입, 브레인시티 내에 '미래자동차 전장부품 성능평가센터' 조성을 본격 추진한다.
이번 공모사업은 400V 중심의 시스템 전원체계를 활용하는 기존 전기차에서 1000V 이상의 고전압 체계로 전환하고 있는 산업계 추세에 따라 진행됐다.
실제 고전압 체계의 전기차일수록 충전 시간이 단축되는 등 효율적으로 자동차를 구동할 수 있어 미국·독일·중국 등에서는 고전압 배터리를 활용한 전기자동차 출시를 빠르게 준비하고 있다.
반면 국내에서는 고전압 체계 전기차의 표준과 기준이 미비한 상태이며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기반 시설도 전무한 상태다.
이에 산업부는 전기자동차용 고전압 배터리와 전력 부품의 규격을 마련하고 이들 부품에 대한 성능평가를 담당하는 센터를 구축하기 위해 최적지를 공모했고, 평택시가 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공모 선정에 따라 시는 브레인시티에 2027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성능평가센터를 조성한다. 센터는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 ㈔한국첨단자동차기술협회(KAATA)가 함께 운영에 들어가게 된다.
구체적으로 △고전압 배터리 및 충전 모듈 장비 테스트 △차량 내부 전원체계와 제어시스템 전반이 고려된 성능평가 △에너지 효율성 향상을 위한 기술 지원 △고전압 전기차 부품 평가 등이 이뤄져 내연기관 중심의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미래차 기업 전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평택시는 통합성능평가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카이스트, 삼성전자, 청정수소 시험평가센터와 함께 산·학·연이 연계된 미래자동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 정부에서 추진 중인 미래 모빌리티 국가산단 등과도 연계해 미래자동차 산업의 핵심 도시로 나아간다는 구상이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에서는 자동차 부품부터 완성차 제조까지 이루어지고 있고, 전국 자동차 수출입 1위 항만인 평택항을 통해 연간 160만 대가 넘는 자동차를 처리하고 있다"면서 "이번 공모 선정에 따라 미래자동차 산업도 지역에서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어 "평택시는 반도체, 수소 산업 등 자동차와 연계될 수 있는 첨단산업도 선도하고 있다"며 "이들 산업이 서로 동반 상승을 하며 대한민국 미래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평택시가 모든 지원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