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6년 연속 '정부혁신' 행정안전부 표창…충남서 유일
입력: 2024.05.07 14:19 / 수정: 2024.05.07 14:19
천안시청 전경.
천안시청 전경.

[더팩트ㅣ천안=이영호 기자] 충남 천안시가 올해 정부혁신 유공평가에서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천안시는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23년 지방자치단체 혁신 평가’에서 전국 243개 지자체 가운데 22개 우수기관에 포함됐다.

기초자치단체 중 시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상위 22개 우수기관에만 주어지는 정부 포상의 특전도 받게 됐다.

시는 충남에서 유일하게 6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으며 2년 연속 상위 우수기관에 주어지는 정부 포상의 영예도 누렸다.

행정안전부는 지역혁신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지자체를 대상으로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지자체 평가단과 과제 주관 부서 평가단을 통해 △기관 자율혁신 △주민소통 정책화 △민관협력 활성화 △일하는 방식 혁신 △디지털플랫폼 정부 등 5개 항목 10개 세부 지표를 바탕으로 성과를 평가했다.

이번 평가에서 천안시는 교통·안전 기반을 마련하고, 노후 시설물에 대한 선제 대응을 위해 전국 최초로 AI 노면 표시 자동탐색 기능을 적용한 시스템을 개발·적용해 행정 효율을 높여 호평받았다.

또한 공무원의 연구용역 직접 수행으로 연구 역량을 강화, 일하는 방식 개선을 위한 기관장의 관심, 적극 행정 등 ‘일하는 방식 혁신’ 분야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혁신과 변화가 강조되는 시대에 발맞춘 행정은 시민의 행복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천안시는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 행정 사각지대가 해소되는 도시, 일하기 좋은 도시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도시로의 지속적인 성장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