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시, '법인 지방세 세무조사 실적평가' 우수기관 선정
입력: 2024.04.29 11:18 / 수정: 2024.04.29 11:18
안양시청 전경. /안양시
안양시청 전경. /안양시

[더팩트|안양=김원태 기자] 경기 안양시가 경기도의 '2024년 법인 지방세 세무조사 실적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법인 지방세 세무조사 실적평가는 경기도가 안정적인 세수 확보와 세정 발전 및 시·군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전년도 △법인 세무조사 실적 △조사 수행률 △직무환경 개선 등을 평가해 우수 시·군에 표창을 수여하는 제도다.

도내 31개 시·군은 인구 및 세수 규모에 따라 3개 그룹으로 구분되는데, 안양시는 순위 경쟁이 가장 치열한 1그룹의 10개 도시 중 2위를 차지했다.

시는 지난해 허위 본점 취득세 중과세 탈루, 재개발·재건축 단지와 신축건물 취득세 과세표준 과소신고 등 정기조사와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키스콘, KISCON)의 건설 현장 자료 조사를 통해 총 42억 원의 세원을 발굴·추징했다.

시는 올해도 세금을 성실하게 신고·납부하는 기업에는 납세자 중심의 친화적 세무조사를 추진해 만족도를 높이는 한편, 세금을 탈루 및 누락하는 경우에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세무조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선연석 안양시 세정과장은 "대부분 법인이 지방세를 성실하게 납부하고 있으나, 일부 법인이 지방세를 누락·과소 신고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세무조사뿐 아니라 지방세 안내 등을 통해 건전한 납세 풍토 조성과 공평과세 확립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