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안…경기도, 6월 국토부 승인신청
입력: 2024.04.19 10:00 / 수정: 2024.04.19 10:00

하반기 승인고시·설계 발주
2026년 착공 2031년 완공
2조 8240억원 투입


경기도가 서울 강일지구와 남양주 왕숙 및 진접2지구를 연결하는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안을 오는 6월 국토교통부에 승인신청하기로 했다./경기
경기도가 서울 강일지구와 남양주 왕숙 및 진접2지구를 연결하는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안을 오는 6월 국토교통부에 승인신청하기로 했다./경기

[더팩트ㅣ수원=진현권 기자] 경기도가 서울 강일지구와 남양주 왕숙 및 진접2지구를 연결하는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안을 오는 6월 국토교통부에 승인신청하기로 했다.

19일 도에 따르면, 지난 16일 개최된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회의에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안'을 제출해 의견을 청취한 데 이어 현재 진행 중인 관련 용역을 마무리해 6월 중 국토부에 기본계획안을 승인신청할 계획이다.

이 노선은 정부의 수도권 주택시장 안정을 위한 주택 30만호 공급계획에 따라 2018년 12월 발표된 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조성사업의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돼 추진 중이다.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고시돼 2022년 7월 공공기관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며, 같은 해 12월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들어간 상태다.

이 노선의 전체연장은 17.59㎞(서울 1.10㎞, 하남 2.45㎞, 남양주 14.04㎞)로 서울 강일지구와 하남 미사지구, 남양주 다산지금지구, 왕숙 2지구, 왕숙지구, 진접2지구를 지난다.

정거장은 8개소(서울 1, 하남 1, 남양주 6), 차량기지는 1개소(남양주)가 각각 들어선다. 총사업비는 2조 8240억 원(남양주 왕숙·왕숙2지구 사업시행자 1조 5032억 원, 서울시 1000억 원, GH 1500억 원, LH 3500억 원, 추가 분담금 7208억 원)이 투입된다. 건설방식은 본선 및 정거장 구간은 터널공법, 정거장 및 차량기지는 개착공법이다. 차량기지는 남양주 진접2지구내에 설치한다.

철도 차량은 기존 9호선에서 운행 중인 차랑과 동일한 전동차로, 총 열차 소요편성수는 8편성(총 48량-1편성 당 6량)이다. 최대 수송정원은 922명(좌석 306명, 입석 616명)이며, 전동차 최고속도는 시속 80㎞이다. 첨두(35회/편도·일)시 7분, 비첨두(93회/편도·일)시 1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이 노선의 경제성 분석 결과, B/C(비용 대비 편익)는 0.61로 나타났다.

도는 6월 중 국토부에 기본계획 승인 신청이 이뤄지면 국토부 내부 검토를 거쳐 올 하반기 승인 고시 뒤 설계발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어 2026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31년 준공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진행 중인 용역을 마무리한 뒤 6월 중 국토교통부에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안에 대한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vv83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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