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국립의대 설립 공모 공정하게 진행할 터”
입력: 2024.04.17 17:48 / 수정: 2024.04.17 17:48
김영록 전남지사가 17일 오전 전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정부 추천 대학 선정과 관련해 대도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무안=홍정열 기자
김영록 전남지사가 17일 오전 전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전남도 국립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정부 추천 대학 선정과 관련해 대도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무안=홍정열 기자

[더팩트 | 무안=홍정열 기자] 김영록 전남지사는 17일 국립의과대학 공모와 관련해 "도민 의견을 수렴해 공정하게 진행하고, 선정되지 않은 지역엔 균형발전을 위한 특단의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브리핑룸에서 호소문을 발표하고 "지금처럼 지역 내 논쟁과 대립이 지속된다면, 앞으로 정부와 의료계와의 협의 과정에서 국립의대 신설 문제가 어떻게 될지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국립의대가 계획대로 설립되지 못한다면 앞으로 더 이상의 기회가 있을 수 없다는 점에서 지금 세대뿐만 아니라 후손들에게도 씻을 수 없는 오점과 큰 상처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또 "현재 전남도 의과대학 설립은 정부의 의대 증원 일정과 맞물려 돌아가는 긴박한 상황이어서 공모방식을 통해 추천 대학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통합의대에서 단일 의과대학 추진 선회 논란에 대해선 "정부와 협의에 따라 ‘전남에 의대 설립’, ‘단일 의과대학 추진’ 등 단계별로 대응하겠다는 전략을 소개했다"며 "정부 발표에 상황이 촉박해져 정부 요구에 맞춰 빨리 추천해야겠다는 입장"이라고 피력했다.

공모 철회 주장에 대해선 "공모를 통한 추천 대학 선정 방식을 대체할 어떠한 대안도 없다는 것은 모두가 공감하고 있다"며 "정부가 ‘의료개혁 대국민 담화’를 통해 도에서 정해 신청하도록 했고, 교육부가 공모 방침을 밝히지도 않아 신청서를 받을 리 만무하다"고 주장했다.

김영록 지사는 "공모에 선정되지 않은 지역에는 균형발전과 상생 차원에서 해당 지역 도민의 건강권 및 지역발전과 관련된 특단의 보완대책을 마련하겠다"며 "도민을 위한, 도민의 국립의과대학이 설립되도록 흔들림 없이 꿋꿋하게 정진하겠다"고 강조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