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60세 이상 전 군민 치매 전수검사 추진
입력: 2024.04.17 14:03 / 수정: 2024.04.17 14:03

2025년까지 조사…치매 예방 및 조기 발견·관리 서비스 강화

해남군이 관내 60세 이상 모든 군민이 치매 선별검사를 목표로 치매 종합관리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해남군
해남군이 관내 60세 이상 모든 군민이 치매 선별검사를 목표로 치매 종합관리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해남군

[더팩트 l 해남=오중일 기자] 전남 해남군이 관내 60세 이상 모든 군민의 치매 선별검사를 목표로 종합관리에 나서 관심을 끌고 있다.

17일 해남군에 따르면 60세 이상 군민을 대상으로 치매 전수검사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3월 말 기준 해남군의 60세 이상 군민은 2만 7931명으로 매년 1만여 명씩 치매 선별검사를 실시해 2025년까지 전체 대상자에 대한 검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1만여 명에 대한 치매 선별검사가 이뤄졌고 올해도 현재까지 4000여 명이 검사를 받았다.

해남군은 치매의 경우 조기 발견과 꾸준한 관리가 가장 중요한 과제인 만큼 치매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치매 선별검사를 실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60세 이상의 군민은 연중 무료로 치매 선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 보건소 등 31개 보건 의료기관에서 상시 검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검사 결과 인지 저하 및 의심자는 신경과 전문의의 무료 진단 검사와 상담, 치매안심센터를 통한 다양한 정보 제공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해남군은 치매 선별검사를 위해 보건기관을 찾기가 번거롭다는 점을 감안해 찾아가는 치매 검진을 확대하고 있다. 14개 읍·면 경로당을 비롯해 노인시설, 복지시설, 지역 상가까지 샅샅히 훑으며 치매 선별검사를 실시하는 한편 보건소에서 운영하고 있는 각종 사업과 연계해 보건소를 찾기 어려운 군민들에게 맞춤형 치매 선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해남군 관계자는 "치매 선별검사를 두려워하지 말고 생애주기별 건강 검진의 일종으로 여겨 60세가 되면 자발적 치매 검진에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며 "치매는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병으로 조기 검진과 적절한 약물 치료가 병행된다면 건강한 노후를 보내는 데 전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해남군은 앞으로 치매 관리 통합 서비스를 지속해서 제공 치매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 행복한 노년을 즐길 수 있는 해남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치매 조기 검진을 희망하는 주민은 해남군 치매안심센터에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forthetrue@naver.com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