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 판정 대학생과 40대 가장, 장기기증으로 9명에 새 생명 주고 떠나
입력: 2024.04.15 10:01 / 수정: 2024.04.15 10:01

전남대병원서 뇌사판정 후 심장·신장·간장·폐장 등 기증

사진은 광주시 동구 전남대병원 전경./전남대병원
사진은 광주시 동구 전남대병원 전경./전남대병원

[더팩트 ㅣ 광주=이종행 기자] 전남대학교병원에서 뇌사 판정을 받은 대학생과 40대 가장이 9명에게 새 생명을 주고 세상을 떠났다.

15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 전남대병원에 따르면 강진식(19) 씨는 지난달 19일 킥보드를 타던 중 넘어지면서 크게 다쳐 전남대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았지만 뇌사 판정을 받았다.

이후 가족의 동의 아래 5명의 환자들에게 심장·좌우 신장·간장·폐장 등을 기증했다. 당시 강 씨는 호남대 소방행정학과 1학년으로 재학 중이었으며 졸업 후 소방관이 꿈이었다.

강 씨의 아버지는 "주변에 베풀기를 좋아하던 아들이다 보니 다른 사람 살리는 일인 장기기증 또한 찬성했을 것이라 생각해 가족 모두 동의했다"며 "이식받은 분들이 모두 건강하게 잘 살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17일엔 김경모(43) 씨가 뇌내출혈로 전남대병원 응급실로 이송됐지만 같은 달 19일 뇌사판정을 받은 뒤 환자 4명에게 간장·신장·심장·폐장을 기증했다.

김 씨는 8살 아들, 모친과 함께 살고 있었으며 평일엔 배송기사 일을 하고 주말엔 모친과 함께 교회를 다니며 성실하게 살고 있었다.

김 씨의 누나는 "홀로 아들을 키우며 열심히 살던 동생이었는데 갑자기 하늘나라로 떠나게 돼 황망하다"며 "조카가 ‘아빠는 천국에 갔다’고 알고 있다. 새 생명을 주고 떠난 만큼 좋은 곳에서 행복하게 살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남대병원 장기이식센터는 호남·충청지역 최초로 신장이식수술 800례를 달성했다. 간이식 수술 실적도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 1996년 뇌사자 간이식을 시작으로 해마다 수술 건수가 증가, 현재 138례(생체 92례, 뇌사 44례)의 간이식이 시행됐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