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탄현·일산 지하차도 침수 차단 시스템 6월까지 설치
입력: 2024.04.11 12:52 / 수정: 2024.04.11 12:52
일산 지하차도 침수 차단 시스템. /고양시
일산 지하차도 침수 차단 시스템. /고양시

[더팩트|고양=김원태 기자] 경기 고양시가 탄현 지하차도와 일산 지하차도에 침수 차단 시스템을 오는 6월까지 설치한다고 11일 밝혔다.

침수 차단 시스템은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인한 지하차도 침수 사고 등을 예방하기 위해 설치된다.

이 시스템은 집중호우로 지하차도 수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아지면 수위계의 감지기(센서)가 자동으로 수위를 감지해 지하차도 진입 금지를 알린다.

시는 침수 차단 시스템과 함께 △폐쇄회로(CC)TV ▲진입 금지 안내 전광판 ▲진입 차단기를 활용해 시민의 안전을 지킬 방침이다.

현재 고양시에는 27개 소의 지하차도가 있으며 2022년 장항 지하차도를 시작으로 지난해에는 원당 지하차도에 차단 시스템을 설치했다.

시는 탄현 지하차도, 일산 지하차도뿐만 아니라 침수 취약 지하차도인 강매·행신·서오릉·신원 지하차도를 대상으로 추경 예산을 우선적으로 확보해 설치에 나설 예정이며, 시 전역의 지하차도에 시스템을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고양시 도로건설사업소 관계자는 "최근 경기도와의 합동 점검을 통해 고위험 지하차도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며 "돌발적인 기상 상황에서도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여름철 침수로 인한 시민 피해가 없도록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