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채용 특혜 의혹 사실 아냐…규정 따라 '적법 채용'"
입력: 2024.04.09 16:14 / 수정: 2024.04.09 16:14

‘공고 생략’ 채용 가능한 별정직…"문제 있었다면 선거 직전 채용했겠나"

함평군청 전경. / 함평군
함평군청 전경. / 함평군

[더팩트 I 함평=이병석 기자] 최근 일각에서 제기된 지역구 국회의원 사무소 직원 아들의 특혜 채용 논란과 관련해 전남 함평군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9일 함평군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이개호 민주당(전남 담양·함평·영광·장성) 국회의원 함평연락사무소 상근 여직원 A씨의 아들 B씨는 지난 1일 함평군청 지방별정직(7급 상당)에 임용돼 근무 중이다.

일부 언론에는 B씨가 이번 별정직 채용 전에 ‘함평군 기간제 9급 공무원’으로 근무하다 그만둔 것으로 보도됐으나, B씨는 기간제 9급 공무원이 아닌 ‘축산과 소속 기간제 근로자’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B씨는 함평군 인력채용 지침과 규정에 따라 별도 공고 없이 단체장 추천만으로도 채용이 가능한 지방 별정직 공무원으로, 비서 업무를 맡고 있다.

지역 정가 소식에 밝은 지역구의 한 당직자는 "A씨는 이개호 의원이 이 지역 국회의원으로 일하기 전인 십수 년 전부터 최근까지 24년여 가량 근무하고 있는 상근직원이다"며 "이를 이개호 의원과 결부시켜 특혜로 모는 것은 지나친 처사"라고 항변했다.

그러면서 "특혜 의혹을 제기하려면 올해 초 기간제 근로자로 근무할 때 했어야 옳지 않느냐?"며 "(총선) 투표를 목전에 두고 이러한 의혹이 양산되는 것은 (선거) 판세에 영향을 주려는 일부의 시도로 보인다"고 반박했다.

함평군 관계자는 "조금이라도 문제가 될 개연성이 있었다면 이렇듯 민감한 (총선) 시기에 채용을 진행했겠느냐?"며 "B씨의 채용은 절차에 따라 적법하게 진행됐고 추호도 외부의 개입은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이어 "별정직 채용은 규정에 의해 함평군 공무원 정원의 범위 내에서 이뤄진 것으로, 현재 우리 군은 B씨를 포함 2명이 근무하고 있다"며 "인근 시·군의 별정직 채용도 우리 군과 대동소이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함평군은 지난 1일 다문화 가족 출신 이주 여성 3명과 B씨 등 총 5명을 공무원으로 임용했다. B씨는 단체장의 임기 종료와 함께 퇴직해야 하는 한시적 직렬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