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비브리오패혈증 감시망 '가동'
입력: 2024.04.07 14:35 / 수정: 2024.04.07 14:35

4∼11월 도내 해안가 인접 6시군 해수·갯벌·어패류 검사 

충남도청 전경. /충남도
충남도청 전경. /충남도

[더팩트ㅣ내포=이정석 기자] 충남도는 이달부터 오는 11월까지 '비브리오패혈증 유행 예측 조사'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비브리오패혈증 유행 예측 조사는 비브리오패혈증 환자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해양환경에서 분리되는 비브리오패혈증균(Vibrio vulnificus)의 발생 양상을 파악하고 널리 알리는 사업이다.

조사는 도 감염병관리과와 해안가 인접 6개 시군(보령·서산·당진·서천·홍성·태안)이 협업해 해수와 갯벌, 어패류 등을 채취해 검사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비브리오 불니피쿠스(Vibrio vulnificus) 균에 의해 발병하는 제3급 감염병으로, 매년 5∼6월경 발생하기 시작해 8∼9월에 가장 많이 발생한다.

주로 어패류 섭취 또는 피부에 상처가 있을 때 바닷물에 접촉해 감염된다.

비브리오패혈증은 만성 간 질환자, 당뇨병, 알코올의존자 등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하며, 치사율은 50% 전후로 높아 피부에 상처가 있는 경우 바닷물 접촉을 피하고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수칙을 지켜야 한다.

이동유 충남도 복지보건국장은 "비브리오패혈증 예방을 위해서는 어패류, 게, 새우 등 날 것 섭취를 피하고 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특히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치사율이 높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tfcc202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