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5~6일 사전투표소 43개…CCTV 등 보안 강화
입력: 2024.04.04 10:46 / 수정: 2024.04.04 10:46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와 제주도의회의원보궐선거(제주시아라동을선거구) 사전투표가 5~6일 양일간 도내 43개 사전투표소에서 진행된다. 사진은 제주시청 인근에 설치된 투표 조형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와 제주도의회의원보궐선거(제주시아라동을선거구) 사전투표가 5~6일 양일간 도내 43개 사전투표소에서 진행된다. 사진은 제주시청 인근에 설치된 투표 조형물.

[더팩트ㅣ제주=허성찬 기자] 제주도선거관리위원회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와 도의회의원보궐선거(제주시아라동을선거구) 사전투표가 5~6일 양일간 도내 43개 사전투표소에서 실시된다고 4일 밝혔다.

유권자는 별도 신고 없이 사전투표소 어디서나 투표 가능하며, 사전투표소 위치는 중앙선관위 홈페이지나 포털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투표 시간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며, 투표시 본인의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관공서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생년월일과 사진이 첨부돼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모바일 신분증(모바일 운전면허증, 모바일 국가자격증, PASS 등)의 경우 앱을 실행해 사진·성명·생년월일을 확인하며, 화면 캡쳐 등을 통해 저장한 이미지 파일은 사용할 수 없다.

사전투표소 내에서는 관내와 관외투표자의 동선이 구분되며, 관외투표시 투표용지와 함께 회송용봉투를 받아 기표한 투표지를 반드시 회송용봉투에 넣고 봉함해 투표함에 넣어야 한다.

투표 종료 후 사전투표함은 CCTV가 설치된 지정된 장소에 보관되며, 누구든 별도의 신청없이 도선관위 청사에 설치된 대형 CCTV 모니터를 통해 24시간 우편투표함의 보관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도선관위는 "사전투표의 시작부터 마감, 투표함 이송 및 보관, 개표장으로 이송 등 모든 과정에 후보자가 추천한 참관인 또는 정당추천 선거관리위원이 참여하고 있고, 우편투표함 보관장소 CCTV 열람 등 투명성 강화조치를 추가한 만큼 안심하고 사전투표에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forthe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