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한전 사장 "대한민국 에너지 생태계 더욱 건강하게 만들자"
입력: 2024.04.03 14:21 / 수정: 2024.04.03 14:21
김동철 한전 사장이 최근 대규모 국가기간 전력망인 ‘동해안-수도권 HVDC사업’의 동해안 변환소(경북 울진)와 1호 철탑 건설부지를 찾아 현장을 점검했다. / 한국전력공사
김동철 한전 사장이 최근 대규모 국가기간 전력망인 ‘동해안-수도권 HVDC사업’의 동해안 변환소(경북 울진)와 1호 철탑 건설부지를 찾아 현장을 점검했다. / 한국전력공사

[더팩트 I 나주=이병석 기자] "위기의식을 높여 회사의 기능과 역할을 재정립해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조직을 신속히 혁신하겠다."

3일 한전에 따르면, 김동철 한국전력공사 사장은 지난달 31일부터 나흘간 대규모 산불로 아픔을 겪었던 강원·경북지역의 주요 전력설비 건설·운영 현장과 에너지신기술 활용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대규모 국가기간 전력망인 ‘동해안-수도권 HVDC사업’의 동해안 변환소(경북 울진)와 1호 철탑 건설부지를 찾은 김 사장은 인력·장비 등 필수자원의 수급현황을 점검한 뒤 민원·인허가 등 주요 시공 리스크 해소를 위해 유관 기관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공조할 것을 주문했다.

이어 봄철 건조기 산불발생 대응 등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해 강원·경북본부 관내에 적용 중인 인공지능(AI) 기반 산불조기대응시스템 및 자산관리시스템(AMS) 등 핵심기술 적용 현장을 둘러보며 각 시스템별 운용현황을 점검했다.

한전 관계자는 "이번 현장 점검은 고품질 전력의 안정적 공급 및 에너지신사업 활성화를 위한 현장경영에 속도를 내기 위한 것"이라며 "그간 김동철 사장이 강조해왔던 ‘에너지 신시대, 국가 미래 성장에 기여하는 글로벌 에너지 리더’로서의 도약을 본격화하기 위한 취지"라고 설명했다.

자리를 옮겨 오지 사업소를 찾은 김 사장은 직원들에게 △재무정상화 조기달성 △기업체질 혁신 △성장동력 창출 등 주요 업무추진 방향을 설명했으며 충청, 경남, 제주 등 남은 3개 권역의 현장방문과 소통설명회를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김동철 사장은 "비록 지금은 재무위기를 겪고 있지만,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설비보강·건설 투자를 지속할 것"이라면서 "에너지신산업과 신기술, 원전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 전기요금 의존도를 완화하고 인상요인을 최소화해 대한민국 에너지 생태계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자"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