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복지위기 대응시스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입력: 2024.03.31 11:03 / 수정: 2024.03.31 11:03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우수 활동 ‘인정’

시흥시청 전경./시흥시
시흥시청 전경./시흥시

[더팩트|시흥=김동선 기자] 경기 시흥시ㄱㅏ '2023~2024년 겨울철 복지위기가구 발굴·지원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에 선정돼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시흥시에 따르면 시는 경기도 최초로 동별 '시흥돌봄SOS센터'를 구축해 갑작스러운 일시적 위기에 처한 대상에게 단기 서비스를 제공, 돌봄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데 주력해 왔다. 이 사업은 2024년 경기도에서 '누구나 돌봄 사업'으로 채택됐다.

시는 지난해 8월부터는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서 '1인 가구 안부 살핌 서비스' 시범사업을 추진해 고위험 가구의 안부를 살펴왔으며, 지난 1월에는 '인공지능(AI) 안부 든든 서비스' 협약을 추진해 전력·통신·앱 데이터를 분석해 고위험 가구의 안부를 365일 점검하고 있다.

또한 동별 특성에 맞는 사각지대 발굴·지원 활동과 다각적 홍보를 통해 촘촘한 복지 울타리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의 '겨울철 복지위기 가구 발굴·지원 우수사례 평가'는 겨울철에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고 우수사례를 전파하기 위해 매년 실시된다. 평가는 △발굴·지원 실적 △자체 발굴 노력 △민관 협력도 △복지 사각지대 해소 기여도 등 4개 분야에서 이뤄진다.

이상익 시흥시 복지정책과장은 "앞으로도 민관 협력을 통해 복지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소외되는 이웃이 없는 따뜻한 시흥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