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혁신당 '총선 태풍'…김동연 "국민의 뜻, 확실하게 3당 만들자는 것"
입력: 2024.03.28 20:28 / 수정: 2024.03.28 20:28

"원내 교섭단체 기준 완화하는 것이 국민 뜻에 부합"
"민주당 일관되게 해왔던 공약이자 주장…실천해야"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최근 조국혁신당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에 대해 이것은 강고한 양당 구조에서 정치적인 다양성을 확대하자는 국민 여론의 뜻이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최근 조국혁신당이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것에 대해 "이것은 강고한 양당 구조에서 정치적인 다양성을 확대하자는 국민 여론의 뜻이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더팩트ㅣ수원=진현권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최근 조국혁신당이 지지율 돌풍으로 총선의 최대 변수로 부상하고 있는 것에 대해 "이것은 강고한 양당 구조에서 정치적인 다양성을 확대하자는 국민 여론의 뜻이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28일 오후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전국시도장애인체육회사무처장협의회 정기총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여러 가지 언론이나 또 상황을 보면 조국혁신당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는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일까지 어떤 식으로 이 여론의 흐름이 바뀔지, 그대로 갈지 잘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추세로 봐서는 우리 국민께서 확실하게 제3당을 만들어주는 게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선거는 민심의 반영이다. 그 같은 민심이 제3당을 확실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우리 국민의 뜻이라고 하면 거기에 맞게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구체화하는 방안으로 원내 교섭단체 기준의 완화를 제시했다.

김 지사는 "예를 들어 우리 원내 교섭단체 기준을 20석에서 10석 정도로 완화한다든지 해서 그 같은 국민의 여론을 얻은 제3당이 활동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그 뜻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지사는 "이 같은 것들은 민주당에서 그동안 일관되게 해 왔던 공약이자 주장이었다"며 "이번에 민주당이 이것을 실천에 옮기면 되는 일 아닐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