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우아동 일원 상수도 수압 저하 개선공사 추진
입력: 2024.03.27 11:01 / 수정: 2024.03.27 11:01

5월까지 2억 5000만원 투입

전주시 상하수도본부가 오는 5월까지 총 2억 5000만원을 투입해 ‘우아동 일원 상수도 수압 저하 개선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전주시
전주시 상하수도본부가 오는 5월까지 총 2억 5000만원을 투입해 ‘우아동 일원 상수도 수압 저하 개선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전주시

[더팩트 | 전주=전광훈 기자] 대규모 공동주택단지가 들어선 전주시 우아동 동신초등학교 일대에 맑고 깨끗한 수돗물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전망이다.

전북 전주시 상하수도본부(본부장 최병집)가 오는 5월까지 총 2억 5000만원을 투입해 ‘우아동 일원 상수도 수압 저하 개선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번 공사는 지난 1월 이 일대에서 발생했던 급수 불출 현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만들고, 대규모 공동주택단지 조성 이후 저수조 급수에 따른 인근지역의 수압 저하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된다.

당시 이 일대에는 수돗물 공급이 18시간가량 중단되면서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었다.

시가 단수의 원인을 파악한 경과 △신규 공동주택단지의 저수조 일시급수에 따른 인근 수압 저하 △미세한 누수 △해빙기 지반이완으로 인한 관로 외압 증가 등 복합적인 영향으로 분석됐다.

이에 시는 수압 저하에 대한 개선책으로 대수용가 전용관로(0.3㎞)를 별도로 신설해 대규모 공동주택단지와 일반수용가 간의 급수를 분리함으로써 보다 안정적인 상수도 급수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공사는 한국수자원공사 전북지역협력단과의 협업을 통해 오는 4월부터 추진되며, 시는 공사 시행 전 사업 대상지 내 대규모 공동주택단지와 상가·주택 등 일반수용가에 대해 사전 홍보를 시행하는 등 공사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최병집 시 상하수도본부장은 "우아동 일원 상수도 수압 저하 개선 공사가 잘 마무리돼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면 수압 저하로 인한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