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민사회 "과학고 설립 시도 멈춰야…임태희 교육감 태도에 분노"
입력: 2024.03.26 15:55 / 수정: 2024.03.26 15:55
특권교육 저지 경기공동대책위가 26일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과학고 설립 시도를 멈출 것을 주장하고 있다./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
'특권교육 저지 경기공동대책위'가 26일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과학고 설립 시도를 멈출 것을 주장하고 있다./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지역 기초자치단체와 정치권이 과학고 유치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보도(<더팩트> 3월 24일, 경기 지자체 과학고 유치 경쟁...선거철 공약도 '봇물')와 관련, 시민사회단체가 "공교육을 차별과 경쟁으로 몰고 갈 특권학교 설립 시도를 멈추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와 경기교사노동조합,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등 도내 23개 단체로 구성된 ‘특권교육 저지 경기공동대책위’는 26일 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임태희 교육감 등이 일부 학생들에게만 특혜가 돌아가는 과학고 설립을 운운하며, 교육 차별을 조장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대책위에 따르면 과학고는 학급당 학생 수가 평균 15명에 불과하나 일반고는 학급당 35명 이상의 과밀학급이 수두룩한 실정이다.

교육과정에 투입하는 운영비도 일반고는 83만~326만 원이지만, 과학고는 225만~1187만 원으로 4~5배에 이른다.

대책위는 "과학고는 사교육비 증대와 학교 서열화, 교육 불평등을 강화시키는 것이 문제가 돼 지난 정권에서 폐지하기로 한 특권학교"라며 "윤석열 정권이 이를 되살려 공교육을 위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여러 기관 등이 그저 총선 표심에만 사로잡혀 교육을 경제논리로만 대하고 있다"며 "정책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는 학생들의 생각이나 입시 경쟁의 고통은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기도교육청을 향해서도 "보편교육을 표방하는 공교육의 의무를 저버리고 있다"며 "무비판적으로 ‘과학고 설립에 찬성’하는 임 교육감의 태도에 분노한다"고 했다.

대책위는 △과학고 설립 시도 즉각 중단 △공교육 지원 방안 마련 △임 교육감의 입장 철회 등을 요구했다.

도교육청은 지난해 8~12월 과학고 신설 타당성과 효율적인 설립 방안 등을 검토, 조만간 신설 지역 선정을 위한 세부 평가지표를 공개한다.

현재 용인과 고양, 부천 등이 과학고 유치에 뛰어든 가운데, 다음달 총선을 앞두고 여야 후보들의 공약도 이어지고 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