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금융 기관 사칭 6억 편취 보이스피싱 일당 검거
입력: 2024.03.26 13:14 / 수정: 2024.03.26 13:14

평택경찰서, 자금관리책 등 6명 구속…중국인 총책 등 인터폴 수배 

검거된 보이스피싱 조직도. /평택경찰서
검거된 보이스피싱 조직도. /평택경찰서

[더팩트|평택=김원태 기자] 수사·금융 기관을 사칭해 6억여 원 상당을 편취한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조직 9명이 경찰에 붙잡혔다.

경기 평택경찰서는 이같은 혐의(사기 등)로 수거책, 자금관리책 등 보이스피싱 일당 9명을 검거, 이 가운데 6명을 구속했다고 26일 밝혔다. 또 중국 현지의 중국인 총책을 특정해 인터폴에 수배조치했다.

이들은 중국인 총책이 국내 무등록 환전상을 국내 총책으로 영입해 거점을 마련한 뒤 피해자들에게 수사기관을 사칭해 '피해자 명의로 대포통장이 발행됐으므로 범죄수익금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속여 돈을 가로챈 것으로 조사됐다.

또 금융기관을 사칭해 대환대출을 미끼로 접근해 '약관 위반이니 기존 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고 속여 11명의 피해자들로부터 16차례에 걸쳐 현금을 건네받는 수법으로 3억 4900만 원가량을 편취했다.

경찰은 2·3차 수거책은 물론 범죄수익금을 최종 수집·환전한 후 중국으로 송금하는 역할을 하는 자금관리책들이 국내에 사무실을 운영하는 정황을 포착하고 현장을 급습, 검거 과정에서 총 3억 5280만 원을 압수했다.

보이스피싱 범죄조직 압수 현금과 물품. /평택경찰서
보이스피싱 범죄조직 압수 현금과 물품. /평택경찰서

또한 중국에 거주하는 중국인 총책을 특정해 인터폴에 수배를 내렸다. 이들 조직은 중국 내 총책이 영입한 국내 무등록 환전상 운영자들을 국내 총책 및 거점으로 활용하면서, 피해자들에게 직접 현금을 수거하는 1차 수거책이 2차 수거책에게 현금을 전달하고 이를 다시 3차 수거책에게 전달하면 최종적으로 자금관리책인 환전상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수사망을 피해왔다.

특히 상대적으로 검거 가능성이 높은 1차 수거책은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비대면 채용한 내국인을 이용했고, 2·3차 수거책은 중국인 총책이 직·간접으로 고용한 중국 국적자들인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기관 사칭 사건의 경우 피해자로부터 직접 계좌이체를 받지 않고 또 다른 제3자에게 '대환대출을 위해서는 등급을 높이기 위해 거래내역이 있어야 한다'고 속여 피해자의 돈을 계좌이체 받게 한 후 이를 출금해 수거책에게 전달하는 방법으로 계좌추적을 피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