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구성…"공무원 보호"
입력: 2024.03.26 09:07 / 수정: 2024.03.26 09:07
이재준(앞줄 가운데) 수원시장이 25일 시청 로비에서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발대식에 참석하고 있다./수원시
이재준(앞줄 가운데) 수원시장이 25일 시청 로비에서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발대식에 참석하고 있다./수원시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 수원시가 전담팀을 구성해 특이(악성)민원 대응에 나선다.

수원시는 25일 시청 로비에서 통합민원팀 공직자 등 11명으로 구성된 ‘악성민원 신속대응팀’ 발대식을 열었다고 26일 밝혔다. 다음 달 1일부터 가동되는 대응팀은 악성민원 초기부터 법적 대응까지 모든 절차를 지원한다.

악성민원 상담 핫라인과 전용 신고 창구에 신고가 접수되면 경력 20년 이상 베테랑 팀장이 민원 해결을 지원한다. 그의 중재로도 민원이 해결되지 않으면 ‘특이민원조정위원회’에서 기관 차원의 법적 대응을 검토한다.

또 피해 직원에게 법률 상담비를 지급하는 등 법적 대응을 한다.

수원시는 악성민원으로 인한 공직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교육도 강화한다. 공직입문과정에 민원응대법을 추가하고, 새내기 공직자와 선배 공직자 간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로 했다.

수원시가 지난해 8월 전체 공직자를 대상으로 인권침해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66.9%가 "악성민원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피해 내용(복수 응답)은 ‘폭언’이 60.7%로 가장 많았고, ‘부적절한 호칭’(48.5%), 반복 민원(43.2%)이 뒤를 이었다.

인권침해 피해 경험이 있는 공직자(3.22)는 피해 경험이 없는 공직자(3.65)보다 직무 만족도(5점 만점)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시는 지난 2022년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하기 위해 ‘수원시 민원업무담당 공무원 등의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민원실 내 비상벨 설치,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 캠) 도입, 민원 담당 공무원 법률상담·의료비 지원 등 보호·지원 정책을 시행 중이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악성 민원으로 고통받는 공직자들을 보호하겠다"고 말했다.

vv8300@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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