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의대 정원 확대, 의학 교육 위해 전폭적으로 지원"
입력: 2024.03.25 18:34 / 수정: 2024.03.25 18:34

25일 경상국립대와 경상국립대병원 찾아
의과대학 정원 배정에 따른 준비 상황 점검


이주호 부총리가 25일 경남 진주시 경상국립대와 경상국립대병원을 찾아 의과대학 정원 배정에 따른 대학의 교육 여건 개선 계획과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대학의 의견을 수렴했다./진주=이경구 기자
이주호 부총리가 25일 경남 진주시 경상국립대와 경상국립대병원을 찾아 의과대학 정원 배정에 따른 대학의 교육 여건 개선 계획과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대학의 의견을 수렴했다./진주=이경구 기자

[더팩트ㅣ진주=이경구 기자]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의과대학 정원 배정에 따른 대학의 교육 여건 개선 계획과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주호 부총리는 25일 경남 진주시 경상국립대와 경상국립대병원을 찾아 대학의 의견을 수렴한 뒤 "이번 의대 정원 확대로 인해 의학교육의 여건이 현저히 개선될 수 있도록 약 3년의 기간 동안 대학이 수준 높은 의학교육을 위해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정부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전폭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이 부총리의 경상국립대 방문에는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 박완수 경남도지사, 조규일 진주시장이 동행했다. 경상국립대에서는 권순기 총장 등 대학본부 주요 보직자와 의과대학장, 경상국립대병원장, 창원경상국립대병원장,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주호 부총리는 "대학은 정원 규모와 특성을 반영해 튼실한 의대 교육 여건 개선 계획을 마련해 주시고 정부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의견을 주시면 관계 부처와 협력하여 적극 반영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지자체에서도 지역 거점 국립대학의 병원이 근접 책임 의료기관으로서 지역 의료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경상국립대 측은 이날 "의학교육의 질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이행해 주시고 이번 의료 개혁의 취지에 맞추어 지역의 인재가 우수한 의료 인력으로 양성될 수 있도록 2025학년도부터 지역인재 전형을 적극적으로 확대하는 노력도 기울여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학생들이 수업에 복귀해 의과대학 재학 기간 동안 수행해야 할 학업을 차질 없이 이어나갈 수 있는 탄력적인 방안들을 적극적으로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또한 "국민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앞장서야 할 교수님들께서 사직서를 제출하신다면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집단행동을 지속하는 것으로는 이 상황을 타개할 수 없다"며 "집단사직 움직임을 멈추고 힘을 함께 모아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기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권순기 경상국립대 총장은 " 학생들과 전공의를 복귀하게 하려면 조그마한 것이라도 명분이 주어졌으면 좋겠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의 출발점은 지역의료와 필수의료인데 경상국립대는 지역 인재 할당제를 2027년까지 80% 이상으로 하겠다"며 "나아가 '지역의사제'를 경남도와 같이 의논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경상국립대 의대 정원 중 일부를 창원에서 의료 인력 양성을 한다는 계획에 대해 적극 협력하겠다"며 "양질의 교육과 수련을 위해 대학과 협력하고 유능한 의사들이 지역에 정착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정책도 정부와 함께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상국립대학교에서는 정원이 확대되면 진주경상대학교병원과 창원경상대학교병원 제2캠퍼스를 동시 운영해 의료 인력 양성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는 적은 재정 투자로 100만 도시 창원의 의과대학 신설 염원을 다독일 수 있는 좋은 방안으로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