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배차량기지 이전, 개발제한구역 해제로 국책기업 유치"
입력: 2024.03.21 17:57 / 수정: 2024.03.21 17:57

김장관 달서구의회 의원 "노후 시설 개선과 개발 해제로 IBK기업은행 유치해야"

대구 달서구의회 김장관 의원이 21일 열린 제302회 달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엣 월배차량기지 달성군 이전과 대곡동 480번지 일원 GB 해제 촉구를 주장했다./대구=김민규 기자
대구 달서구의회 김장관 의원이 21일 열린 제302회 달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엣 '월배차량기지 달성군 이전과 대곡동 480번지 일원 GB 해제 촉구'를 주장했다./대구=김민규 기자

[더팩트ㅣ대구=김민규 기자] 대구 달서구의회 김장관 의원이 21일 열린 제302회 달서구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월배차량기지 달성군 이전과 대곡동 480번지 일원 GB 해제 촉구'를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달서구 유천동의 월배차량기지가 1997년 조성 후 30년이 다 돼가는 노후한 시설로 이전 및 시설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며 "월배차량기지는 현재 주변이 주거밀집 지역으로 조성돼 소음과 분진 등 기피 시설이 된 데다 안전한 대중교통 관리를 위한 기반 시설이자 지역개발의 전환점이 될 기대시설인 만큼 유치 희망하는 자치단체와 최적의 장소에 유익한 기대시설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운을 뗐다.

이 문제는 "3월 17일 자 언론에 보도된 옥포읍 본리리 일원으로 월배·안심 차량기지를 통합 이전하자는 달성군의 제안을 통해 달서구와 동구 주민의 해묵은 숙제를 해결할 수 있다"며 "대구시도 제2국가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과제로 추진해 볼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밝혔다. 또 "30년간 소음과 분진의 고통을 감내해 온 유천동 주민의 숙원사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달서구도 화답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대곡동 480번지 일원(역 14만㎡)은 환경평가 2등급지의 개발제한구역인데 현재 답과 전으로 사용 중이기 때문에 개발이 용이하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방 순회 민생토론회에서 거론한 ‘비수도권의 환경평가 1·2등급지도 국가 및 지역 전략사업을 추진해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허용한다’고 언급한 만큼 개발 제한을 통해 국책기업 IBK기업은행의 달서구 유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달서구는 대구 경제의 주춧돌인 성서공단과 인근에 달성산단, 구지국가산단이 자리 잡고 있고 옥포국가산단 조성 및 대구시청사 이전 등으로 좋은 인프라 및 정주 여건을 갖추고 있다"면서 "서대구 KTX 역사와 유천IC 개통 및 대구신공항까지 접근성이 뛰어나 물류·교통의 요충지로도 손색이 없어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 이전에 따른 거부감 또한 해소할 수 있는 IBK기업은행 유치의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행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해 월배차량기지 달성군 이전과 대곡동 480번지 일원의 개발제한구역 해제해 IBK기업은행 유치를 위한 정책 마련에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줄 것"을 요구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