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40조 규모 '사통팔달 철도망' 깔린다…김동연, '경기도 철도 기본 계획(2026~2035)' 공개
입력: 2024.03.19 12:42 / 수정: 2024.03.19 12:42

KTX·SRT 경기북부 연장, 남부 반도체선 신설 등 총연장 645㎞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상반기 국토부 승인 신청


김동연 경기도지사가1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KTX·SRT 경기북부 연장, 남부 반도체선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경기도 철도 기본 계획(2026~2035)을 공개했다./경기
김동연 경기도지사가19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KTX·SRT 경기북부 연장, 남부 반도체선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경기도 철도 기본 계획(2026~2035)'을 공개했다./경기

[더팩트ㅣ수원=진현권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KTX·SRT 경기북부 연장, 남부 반도체선 신설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경기도 철도 기본 계획(2026~2035)'을 공개했다.

김 지사는 19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경기도 철도기본계획'은 고속철도, 일반철도, 광역철도 등 27개 노선과 도시철도 15개 노선 등 총 42개 노선을 포함하고 있다. 총 연장 길이 645km에 40조7000억원이 투입된다"며 "이 계획은 경기도 철도 발전의 밑그림이자 도민의 삶의 질을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다는 약속"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경기 북부의 고속철도 이용 기회 확대를 위해 KTX를 문산까지, SRT를 의정부까지 연장 운행하겠다"며 "SRT는 GTX-A 선로를 이용해 수서에서 삼성역까지, GTX-C 선로를 이용해 의정부역까지 연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철도 서비스 낙후 지역에 일반철도를 확충해 경기도 균형발전을 이끌겠다. 이를 위해 북부에 4개, 남부에 5개 노선을 계획했다"며 "먼저, 북부에는 작년 말 개통해 단선으로 운영 중인 경원선 동두천~연천 구간을 복선화하고 철원까지 확대하겠다. 또 의정부에서 고양 능곡을 연결하는 교외선은 올해 하반기부터 운행을 재개한다"고 덧붙였다.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6~’35) 노선도(고속,일반,광역철도)./경기
경기도 철도기본계획(’26~’35) 노선도(고속,일반,광역철도)./경기

이와 함께 "남부에는 반도체선을 신설한다. 용인 남사 반도체 국가산업단지와 원삼 반도체 클러스터, 그리고 이천 부발을 연결하는 노선"이라며 "세계 최대 반도체 공급망인 'K-반도체 벨트'를 지원하겠다. 반도체선을 서쪽으로 연장해 화성 전곡항까지 연결하는 경기남부 동서횡단선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출퇴근 광역교통 개선을 위한 광역철도 확충 방안도 제시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 내, 그리고 서울·인천으로 출퇴근하는 도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신천신림선, 별내선 의정부 연장 등 광역철도 10개 노선을 선정했다"며 "이와 함께 3호선 경기남부 연장, 서부선 경기남부 연장 등 6개 노선을 추가 검토 사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표 사업은 신천신림선(시흥시, 광명시, 금천구, 관악구 등 4개 지자체와 협약 검토 중), 3호선 경기남부 연장선(추가 검토사업-성남시, 용인시 수원시, 화성시 등 4개 지자체와 협약 검토 중) 등이다.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 구축계획(’26~’35)(안) 노선도./경기도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 구축계획(’26~’35)(안) 노선도./경기도

그러면서 김 지사는 "광역철도 사업은 수도권 출퇴근 문제 해결의 열쇠"라며 "서울시·인천시와 긴밀하게 협의하고,후속 절차인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과 ‘제5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해 추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동백신봉선, 판교오포선, 덕정옥정선 등 주민 생활권 내 철도를 확대하는 12개 노선을 선정했다"며 "동백신봉선은 '도민청원 3호' 안건으로 접수돼 조속한 추진을 약속드린 바 있고, 판교오포선은 광주에서 성남으로 연결되는 국지도 57호선 태재고개의 상습정체를 해소하기 위한 노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지사는 "계획에 제시된 광역철도는 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토록 제시하고, 도시철도 연장형 광역철도는 올해 하반기 제5차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건의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은 올해 상반기 중 국토교통부에 승인 신청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