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곡 논란 '전라도 천년사' 완전폐기 시민단체들 "국회의원 후보 동참해 달라"
입력: 2024.03.18 16:43 / 수정: 2024.03.18 16:43

광주⋅전남⋅북 3개 지방단체 관련 부서장 회의 일정 못잡아
시민단체 '완전폐기' 주장에 3개 지자체 "아무것도 결정된 것 없다"


전라도 천년사 전면폐기를 촉구하는 51개 시민사회단체들이 22대 총선에 나오는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전라도 천년사 폐기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촉구했다. 사진은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 후 구호를 외치는 모습 / 광주 = 나윤상 기자
전라도 천년사 전면폐기를 촉구하는 51개 시민사회단체들이 22대 총선에 나오는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전라도 천년사 폐기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촉구했다. 사진은 시민단체들이 기자회견 후 구호를 외치는 모습 / 광주 = 나윤상 기자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전라도 천년사’ 전면 폐기를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들이 22대 총선에 나오는 호남지역 후보들에게 ‘전라도 천년사’ 폐기 운동에 동참해 줄 것을 촉구했다.

바른역사시민연대를 비롯한 51개 시민사회단체는 18일 광주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의원은 올바른 역사관을 기본 소양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며 배포 중단된 ‘전라도 천년사’의 전면 폐기와 재 발간 추진에 적극 동참과 실천 의지를 보여줄 것을 요구했다.

시민단체들은 우선적으로 경선이 끝난 민주당 후보들에게 공문으로 ‘전라도 천년사’ 폐기 운동에 동참 가부에 대한 동의서를 보냈다. 이후 민주당 외에 다른 정당 후보들에게도 공문을 보낼 예정이다.

또한, 각 정당 광주⋅전남⋅전북 시도당에게 ‘전라도 천년사’ 폐기와 재 발간 입장을 공표해 줄 것도 촉구했다.

‘전라도 천년사’는 지난 2022년 말 출간 완료되었지만 식민사관 서술 의혹 및 역사 왜곡 사실이 밝혀지면서 호남인과 전국의 역사단체, 시민사회, 정치권으로부터 ‘폐기하라’는 강한 항의를 받았다.

국회도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전라도 천년사’의 심각한 오류와 문제점을 확인하고 광주⋅전남⋅북 3개 지방단체에 수정 발간을 요청하는 서한문을 보내기도 했다.

다방면에서 항의가 이어지자 편찬 사업 주관 지자체인 전북도는 같은 해 12월 ‘무조건 배포 중지’를 역사단체에 약속했다.

‘전라도 천년사’에 "문제없다"던 광주시도 올 2월 초 전남도의 "출판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견에 동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3개 지자체는 현재까지 관련 부서장 회의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으며 ‘완전폐기’에 대한 건도 확실히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전남도 관계자는 "3개 지자체 회의를 하는 것은 맞지만 언제 하는지와 ‘전라도 천년사’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고 언급했다.

시민단체들은 ‘전라도 천년사’는 "폐기가 원칙이다"고 주장하고 있어 향후 3개 지자체가 완전폐지가 아닌 수정 보완하는 것으로 결론이 나면 또 다른 갈등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