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중등 맞춤형 장학 매뉴얼 제작…전국 최초
입력: 2024.03.18 12:09 / 수정: 2024.03.18 12:09

교사의 자율적 수업 개선, 현장 교육력 제고

경북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제작 배포한 2024학년도 중등 맞춤형 장학 매뉴얼./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제작 배포한 2024학년도 중등 맞춤형 장학 매뉴얼./경북교육청

[더팩트 I 안동=김은경 기자] 경북교육청이 2024학년도 중등 맞춤형 장학 매뉴얼을 전국 최초로 제작해 도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배부했다.

18일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이번에 배부한 매뉴얼은 2024학년도 중등 현장 맞춤형 장학 기본계획의 일환으로 제작된 것으로, 전문적 현장 지원과 교사의 자율적 수업 개선을 통해 현장 교육력을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소중한 나의 수업, 키우고 나누다!’라는 제목으로 제작된 이번 매뉴얼은 수업의 방향, 수업의 설계, 장학의 필요성, 장학의 실제 등 총 4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이 중 ‘장학의 실제’ 부분에서는 △교내 자율장학 △심층 수업 컨설팅 △컨설팅 장학 △수업 나누리 활용 △지원 장학 등 다섯 가지 세부 장학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특히 학교의 관리자, 수석 교사, 현직 교사 등을 위원으로 한 전문 연구회의 논의를 통해 매뉴얼의 내용을 생성함으로써 전문성과 현장 적합성을 높였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매뉴얼은 교사의 자율적 수업 개선에 초점을 맞추어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명확히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자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