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권희 진보당 후보 "지속가능한 익산 위해 청년에 투자해야"
입력: 2024.03.14 14:09 / 수정: 2024.03.14 14:09

청년 1만 원 아파트 공급·익산형 청년수당 대폭 확대
직업계고 졸업생 일자리 보장·지방청년특별법 제정 제시


전권희 진보당 익산갑 예비후보가 14일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홍문수 기자
전권희 진보당 익산갑 예비후보가 14일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홍문수 기자

[더팩트 | 익산=홍문수 기자] 오는 4.10 총선 전북 익산갑 선거구에 출마한 전권희 진보당 예비후보가 인구소멸을 막고 지속가능한 익산을 위해서는 청년들에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 예비후보는 14일 익산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년 1만 원 아파트 공급, 익산형 청년수당 대폭 확대, 직업계고 졸업생 일자리 보장, 지방 청년 지원을 위한 '지방청년특별법' 제정 등 청년공약을 내놓고 지지를 호소했다.

전 예비후보는 "인구소멸 극복과 지속가능한 익산을 위해서는 청년들에게 투자해야 한다"며 "청년 인구 유입을 위해서는 좋은 일자리 확보와 함께 주택지원 방안과 낮은 지역 임금 보전 등 과감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청년들의 주거안정을 위해서는 무상 임대주택에 준하는 파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지방소멸대응기금과 특별회계 기금, 고향사랑 기부금 등을 통해 '청년 1만 원 아파트' 공급으로 청년들의 주거안정과 인구 유입을 실현하겠다"고 설명했다.

전 예비후보는 "2022년 국세청 통계연보 자료에 따르면 전북 시군에서는 완주 사업장 임금이 4350만 원으로 가장 높은 반면, 익산은 군 지역보다 낮은 3310만 원 수준으로 나타났다"며 "익산시의 청년수당을 지금의 2배 수준인 1500명에게 최대 5년간 월 50만 원씩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을 통해 좋은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직업계고의 취지가 무색해진 현실을 바꿔내야 한다"면서 "전북과 익산의 공공부문부터 고졸 노동자 의무 채용을 확대하고 취업률을 높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지방 청년들의 주거안정, 적정임금, 직업계 졸업생들의 일자리 보장을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재정 지원이 관건이다"며 "지방청년 특별법을 제정해 청년의 지방생활과 지방정착을 지원 및 촉진하겠다"고 강조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