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명이 수발하는 수원시의회 의장님…인사권 독립 후 비서실 몸집만 키워
입력: 2024.03.14 10:52 / 수정: 2024.03.14 10:52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수원시의회 누리집 캡처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수원시의회 누리집 캡처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지방의회 인사권이 독립되면서 경기 수원시의회 의장 비서실의 몸집이 지나치게 비대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자치법규 역량보다 의전을 강화하는 데 인력이 투입되고 있다는 것이다.

14일 <더팩트>의 취재를 종합하면 수원시의회 김기정(국민의힘·파선거구) 의장의 비서실에는 7명의 수행 인력이 근무하고 있다.

비서실장과 의장의 직속 민원을 관리하는 보좌관, 수행비서, 비서, 내근비서, 운전비서 2명 등이다.

여기에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사무국장 등 2명도 협의회장인 김 의장을 보좌 중이다.

기초의회 의장 1명을 무려 9명이 모시고(?) 있는 셈이다.

반면 같은 특례시의회인 용인시의회는 의장 비서인력이 4명, 고양시의회는 3명에 불과하다.

김 의장의 과다 의전을 두고는 동료 의원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

채명기(더불어민주당·수원자) 시의원은 지난해 의회사무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장이 독립된 인사권을 갖고 있다고 하지만 의원들의 지원 인력과 비교하면 지나치게 편중돼 있다"고 지적했다.

채 의원은 "당을 떠나서 어떤 분이 의장이 되더라도 의회사무국 인력이 제대로 돌아가야만 된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수원시의회는 의장 1명, 부의장 1명을 포함해 모두 37명으로 구성돼 있다.

수원시의회 의원들의 입법 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지원관(정원 18명)이 15명인 것을 감안하면, 평의원(35명)은 1명당 0.43명의 보좌를 받고 있다.

또 의원들이 발의하는 조례를 검토하는 의회사무국 내 입법팀은 단 3명이 전부다.

지방의회 인사권은 지난 2022년 1월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독립됐다. 자율성·전문성 강화를 위한 조치였다.

수원시의회사무국 관계자는 채 의원의 지적에 "더 많이 고민해 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김기정 의장은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행사 등 일정이 많아 주말 수행과 기사를 별도로 충원해 많아진 것"이라며 "경기도시군의회의장협의회 사무국 인력도 임기가 끝나는 6월 말이면 상황에 따라 축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