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공천잡음 우려 전달해도 이재명 답 없어"
입력: 2024.03.08 11:05 / 수정: 2024.03.08 11:05

"현재 민주당 DJ·노무현의 민주당 아냐,
"여권 관권선거에도 민주당 지원 적어"


김동연 경기도지사./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경기도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4월 총선을 앞두고 ‘반명(반이재명)계’ 찍어내기 등 불공정 논란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상황을 두고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김대중(DJ), 노무현의 민주당 같지 않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재명 당대표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정권 심판론’이 ‘공천 평가론‘으로 대체되고 있다면서 불만을 토로했다.

김동연 도지사는 8일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 "많은 분들이 공천 잡음으로 화난 지지층 이탈을 걱정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의원평가 하위 20%에 포함돼 경선에서 감점을 받고 패한 박광온 전 원내대표 등을 거론하며 "기준이 무엇인지, 상당히 이해할 수 없는 것들로 인해 윤석열 정부의 무능과 폭주가 덮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걱정’과 ‘우려’를 이 대표에게 "간접적으로 전달한 적이 있다"는 김 지사는 하지만, "특별한 답을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부터 기득권 내려놓고 정치개혁에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며 "우리부터 견리사의(見利思義)하고 혁신과 개혁을 이뤄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눈앞의 있는 이득만을 좇지 말고 옳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를 지칭해서 한 말이냐는 사회자의 물음에는 답하지 않았다.

차기 대선 이 대표의 대항마로 자신을 꼽는 시각에 대해서는 "지금 그럴 이야기할 계제가 아니다"며 윤석열 대통령 등의 민생행보로 화살을 돌렸다.

그는 "윤 대통령이 전국을 누비면서 1000조 원 가까운 퍼주기 공약을 하고 있다"며 "명백한 관권선거"라고 지적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경기도를 자주 찾고 있는데 대해서도 "60개의 의석을 가지고 있는 경기지역에 전략적으로 신경을 쓰고 있는 거 같다"면서 "민주당 중앙당 차원의 지원이 이렇게 적었던 적이 있었나하는 생각이 든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상대적으로 이재명 대표의 경기도 방문이 뜸하다는 일각의 지적에 동의한다는 취지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와 경기도의 ‘더(The) 경기패스’ 등 독자적인 교통카드 정책으로 수도권 시민이 불편할 수 있다는 우려에는 "경기도 교통여건이 서울시와 다른 점이 많기 때문(에 다른 방식의 카드를 도입하는 것)"이라며 "(교통분야 등과 관련해서는) 서로 협의해서 가능한 것들은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지난 1월 지하철·버스를 30일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기권 ‘기후동행카드’를 내놨고, 경기도는 사용액을 되돌려 주는 환급형인 ‘더(The) 경기패스’를 5월쯤 출시한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