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정주행”… 도, 정부 R&D 중단기업 긴급대책 발표
입력: 2024.03.05 09:41 / 수정: 2024.03.05 09:41

김동연 "정부 못하면 경기도가 한다"...정책자금 등 1000억 원규모 지원

경기도청사 전경./경기도
경기도청사 전경./경기도

[더팩트ㅣ수원=유명식 기자] 경기도가 정부의 R&D(연구개발) 예산 축소로 어려움을 겪는 도내 기업을 위해 정책자금과 펀드를 지원한다.

도는 다음달부터 1000억 원규모의 정부 중소기업 R&D 과제 중단기업 긴급대책을 시행한다고 5일 밝혔다. "정부가 못하면 경기도라도 기업의 미래를 지원해야 한다"는 김동연 도지사의 강력한 의지에 따른 조치다.

도는 정부 저리 자금융자 대상이 되지 못하는 R&D 과제 중단기업에 300억 원 규모의 자체 ‘특별융자 플러스(+) 특례보증’ 결합 상품을 공급한다.

통상 이차보전 2%, 보증료 1%로 운영되는 정책 자금융자와 달리, 이번 상품은 이차보전 3%, 보증료 0%다. 시중 금리보다 저렴하게 최저 2%대 이자로 최대 8년간 융자를 받을 수 있다.

도는 도내 R&D 기술기업을 위한 펀드투자 상품도 만들어 지원한다.

올해 신규 조성하는 미래성장펀드 중 200억 원가량을 정부 R&D 과제 중단기업에 우선 투자하고, 기존 펀드의 도내 기업 의무투자 잔액 572억 원을 유치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 ‘정부 R&D 과제 중단 기업애로 접수센터’를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설치해 R&D 과제 중단기업들의 구체적 현황과 규모를 파악할 예정이다. R&D 과제 중단기업의 어려움을 접수·분석, 연구원 인건비와 시험분석비 등 실질적인 혜택을 주기 위해서다.

정부가 R&D 과제를 중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자체 연구개발은 계속 이어갈 수 있게 해 ‘기술이 매출로 이어지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연구원의 과반수(53%)가 20~30대 청년인 만큼, 청년고용 불안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도는 기대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으로 문의하면 된다.

정부는 올해 R&D 예산을 전년보다 15% 감액했다. 기업의 반발이 일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월 ‘R&D 사업비 삭감 기업’에 대한 저리 자금융자 지원책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 대책에서마저 정부의 사업비 축소로 불가피하게 ‘연구 과제를 중단하는 기업’에 대한 구제책은 빠졌다.

반면 경기도는 올해 R&D 예산을 46% 증액, 미래 투자에 방점을 둬 정부와 대조를 보였다.

김 지사는 지난달 안산 반월산단 기업인 간담회에서 "R&D 예산 지원은 미래를 대비하는 자산으로, 아무리 어려운 시기에도 재정이 반드시 해야 할 역할"이라며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R&D 과제 선정으로 연구인력을 신규 채용하고 고가 장비를 구입했지만 불가피하게 연구 과제를 중단하면서 비용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게 되는 기업 등을 내실 있게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vv83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