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성주 의원 "국민들 금리 부담 덜어주겠다"
입력: 2024.02.28 10:38 / 수정: 2024.02.28 10:38

가계 대출 원리금 상환 부담 대폭 완화
채무자 중심 보호 체계 구축·사각지대 해소


민주당 김성주 의원(전북 전주시병)이 28일 제22대 총선 민생 공약으로 고금리 부담 완화 방안을 발표했다.
민주당 김성주 의원(전북 전주시병)이 28일 제22대 총선 민생 공약으로 고금리 부담 완화 방안을 발표했다.

[더팩트 | 전주=전광훈 기자] 김성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전북 전주시병)이 28일 제22대 총선 민생 공약으로 고금리 부담 완화 방안을 발표했다.

김 의원은 이날 가계의 대출 원리금 상환 부담을 대폭 완화하고, 채무자 중심의 보호 체계 구축 및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고금리 부담 완화 정책을 발표하고 세부 공약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고금리 부담을 줄여줄 세부 방안으로 △가산 금리 산정 시 소비자에게 부당하게 전가된 항목을 제외해 대출금리 인하 △정책 모기지·금융기관부터 선제적으로 중도상환 수수료 면제 △법정 최고 금리 초과 계약에 대해 이자 계약 전부 무효화 △불법 대부업 신고보상금 2배 상향(현재 2000만 원 이하) △전국민 생계비 계좌 도입으로 최저생계비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압류 금지 △통신비·건보료 등 비금융 채무조정 강화를 제안했다.

또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지적했던 것처럼 소상공인·자영업자 고금리 부담 완화를 위해 새출발기금의 지원 범위를 대부업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고금리가 장기화하면서 서민들과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고금리로 고통받고, 금융사는 거액의 이자 이익을 거두었다"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금융사가 부당하게 산정해 온 가산금리를 바로잡는 등 금리 부담을 덜 수 있는 정책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최근 불법 대부업 수법이 다양해지고, 그 피해도 점점 커지고 있는 만큼 불법 대부업 근절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성주 의원은 지난 23일 소상공인 공약으로 △고금리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자금 2배 이상 확대 △저금리 대환대출 및 저금리 정책자금 대출 등 금융정책 확대 △장기 분할 상환(10~20년) 대출 프로그램 도입을 약속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